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울산시, 산업통상자원부 전국 공모 최종 지원대상 선정
[헤럴드 울산경남 = 이경길 기자]
최근 위기를 겪고 있는 국내 조선해양산업을 3D 프린팅 융합을 통해 고도화하기 위한 3D 프린팅 융합 조선?해양산업 고도화 사업이 본격 추진된다.

울산시는 산업통상자원부가 2016년 산업핵심기술개발 국비지원 대상사업으로 지난 6월 전국 공모, 7월 선정 평가한 ‘선박해양용 대형부품의 2m급 주형제작을 위한 3D프린팅 기술개발’ 사업에 울산시가 최종 선정되었다고 밝혔다.

전통적인 선박?해양용 대형부품 생산 방식은 2m 이상의 주형에 용융 금속을 주입한 후 응고시켜 선박엔진이나 프로펠러, 해양구조물 등의 1m급 이상 대형 주물 제품을 제조하는 방식이었다.

선박?해양용 대형부품 주형제작 3D프린팅 방식은 3차원 형상의 제품을 높이에 따른 2차원 단면 데이터로 분할해 각각의 단면을 제작하고 이를 적층함으로서 원하는 형상의 제품을 생산하는 기술이다.

선박해양용 대형부품은 제조가 어려운 복잡한 대형 형상의 난성형 특성을 가지지만 고유 특수 기능과 맞춤형 소량생산의 특성을 가진 제품으로 3D 프린팅 기술을 융합하면 제조비용과 제조시간의 대폭 절감으로 수익성이 크게 향상된다.

또한, 구조가 복잡한 난성형 형상의 제작을 통한 기존에 없던 제품 기능성 확보가 가능해지고, 제조공정의 대폭 단축에 따른 원소재 소비 및 에너지 사용 절감에 따른 친환경성을 확보할 수 있게 되어 제조공정의 혁신을 가지고 올 것으로 기대된다.

이 사업은 한국생산기술연구원 울산지역본부가 주관하고, 전자부품연구원을 비롯하여 우리시 3D프린팅 기업들과 개발기술의 최종 수요기업인 현대중공업(주)이 참여한다.

이 사업은 2016년부터 2020년까지 5년간 137억원(국비 120억 원, 기업 17억원)이 투입되며, 첫해인 올해는 사업비 14억3000만원을 투입해 3D 프린팅 소재 및 장비의 요소원천기술을 개발한다.

특히, 유해 가스 발생으로 환경적·품질적인 문제점이 드러난 유기바인더를 대체할 세계 최초 3D 프린팅 전용 친환경 무기바인더 소재 개발과 2m급 이상의 초대형 주형을 적층 제조할 수 있는 접착제 분사 3D 프린터의 국내 최초 국산화 제작이 이 사업을 통해 개발되며 상용화될 것으로 기대된다.

울산시 관계자는 “3D 프린팅 산업은 제조업 혁신과 창조경제 활성화를 이끌 차세대 성장동력으로 이번 사업은 울산의 주력산업(자동차, 조선, 해양)과 3D 프린팅 산업을 융합하는데 큰 의미가 있다” 면서 “이번 사업을 통해 ‘차세대 조선에너지부품 3D 프린팅 제조공정 연구센터 구축’ 등 3D 프린팅 산업 추진의 속도를 내고, 3D 프린팅 융합 산업의 메카로 도약할 수 있도록 전 행정력을 집중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hmdlee@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
          연재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