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한수원, 전기차 도입으로 에너지신산업 견인
업무용 전기차 25대 도입 및 충전소 설치
이미지중앙

22일 고리원자력본부에서 열린 전사 전기차 인수식에서 단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 왼쪽부터 박병운 삼랑진양수발전소장, 이용희 고리원자력본부장, 조석 한수원 사장, 네번째 최승경 인재개발원장, 다섯번째 정헌철 수력운영실장.(사진제공=한수원)


[헤럴드 대구경북=은윤수 기자]한국수력원자력이 22일 고리 원자력본부에서 '전사 전기차 인수식'을 개최했다. 이날 행사에서 한수원은 외부에서 도입한 25대의 전기차를 각 사업소별로 업무 규모에 맞게 배분했다. 전기차 충전을 위해 각 사업소에 총 14개의 충전소도 이미 마련했다.

한수원은 오는 2020년까지 총 100대 수준으로 업무용 차량을 운영할 계획이며 이번 전기차 인수를 통해 25%의 전기차 보급률을 달성하게 됐다. 급속 충전기도 20여기 이상 추가 설치할 계획이다.

한수원이 전기차 도입을 확대하는 이유로는 전력공기업으로서 에너지신산업 육성과 경기활성화에 기여하기 위함이다. 전기차 수요는 매년 급증하고 있다.

지난 2014년도 기준으로 전 세계 전기차 누적대수는 66만5000대이며 오는 2020년에는 2000만대로 충전소 시장은 100만개에서 2020년에 1270만개로 급증할 것으로 전망된다. 전기차 도입은 이산화탄소 감축(현행 대비 2020년 이산화탄소 30% 감축 목표의 약 8%)에도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전기차는 휘발유차 대비 약 70%의 연료비 절감효과가 있다. 일반 내연기관차와는 달리 CO₂배출이 없어 2만km 주행 시 이산화탄소 3.2톤의 온실가스 감축효과가 있다.

우리나라의 전기차 보급률은 0.5%로 미국, 독일, 중국 및 일본 등의 주요국에 크게 뒤지고 있다. 하지만 전기차의 핵심인 배터리 부분에서 우리나라의 기술력은 세계 최고 수준이므로 이를 활용하면 전기차 강국이 되는 것이 꼭 어려운 일만은 아니라는 의견도 있다.

조석 한수원 사장은 "전기차 도입은 에너지 공기업인 한수원이 에너지신산업의 리더로 자리 잡는 또 하나의 출발점"이라며 "새롭고 깨끗한 에너지로 더 나은 미래를 창조하기 위해 더욱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yseun@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
          연재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