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경주시, '2017 세계유산도시기구 경주세계총회' 이상 무
이상욱 경주부시장, 제15차 역사도시연맹 세계총회서 홍보
이미지중앙

이상욱 경주부시장이 지난 6일부터 오스트리아 바트이슐에서 열린 '제15차 역사도시연맹 세계총회' 참석 서명을 하고 있다.(사진제공=경주시)


[헤럴드 대구경북=은윤수 기자]경북 경주시는 지난 6일부터 13일까지 8일간 오스트리아 바트이슐에서 열리는 '제15차 역사도시연맹 세계총회'에 이상욱 부시장을 단장으로 참가해 시장단 회의에서 주제발표를 하고 내년 10월 경주에서 열리는 '제14차 세계유산도시기구(OWHC) 세계총회' 홍보활동에 펼쳤다고 12일 밝혔다.

이상욱 부시장은 '디지털 헤리티지를 통한 스마트한 역사도시 경주 조성'이란 주제발표에서 천년고도의 풍부한 문화유산을 경주 스마트미디어센터를 통해 산업화의 기반을 마련하고 내년 세계유산도시기구 세계총회에서 '국제디지털 헤리티지 포럼'을 창설해 국제적인 네트워크를 구축하는 등 경주가 디지털 헤리티지산업도시로 도약할 수 있는 청사진을 제시했다.

또한 전세계 역사도시들이 직면한 문화유산의 경제·문화적 가치 추구의 딜레마 속에 ICT 산업을 접목한 발전방안 등 역사도시의 현안을 개선하는데 좋은 사례가 될 것으로 참가도시로부터 평가를 받았다.

또 내년 세계유산도시기구 세계총회 홍보를 위해 하이코 및 숙박시설, 유적지, 골프장 등을 소개하는 맞춤형 홍보 자료를 배부하고 준비상황을 설명 하는 등 경주시 홍보관을 운영했다.

특히 카잔, 시안, 잘츠부르크, 쉬라즈 등 세계유산도시기구 비회원도시 등을 개별 접촉하는 등 22개국 33개 도시 시장단 및 전문가 등 이번 총회 참가자 250명을 대상으로 맨투맨 경주총회 홍보에 전력을 다했다.

이상욱 부시장은 마무리 발언에서 "세계총회 개최 불모지인 아시아·태평양지역 최초로 경주에서 열리는 만큼 안전하고 성공적인 대회준비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오는 9월에는 파리 리옹에서 열리는 세계유산도시기구 이사회에 최양식 경주시장이 참석해 준비상황 설명할 예정이다.

'제14차 세계유산도시기구 세계총회'는 내년 10월31일부터 11월3일까지 4일간 경주 하이코에서 '지역사회 참여를 통한 세계유산의 보존'이란 주제로 전세계 100여개 도시의 시장단 및 전문가 등 1500여명이 참여한다.


yseun@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
          연재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