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안구건조증의 원인, ‘마이봄샘 이상’ 무엇보다 예방이 중요
이미지중앙


[헤럴드 Ifez = 박성태 기자]눈은 우리 장기 중 유일하게 밖으로 노출 되어 있는 기관으로 외부 자극에 민감하다. 특히 봄철이면, 건조한 바람과 미세먼지, 황사로 인해 건조한 눈에 이물질이 많이 붙어 안구건조증을 일으키기도 한다.

안구건조증의 원인은 다양하겠지만 그 중 대표적인 원인으로 마이봄샘 기능 장애를 들 수 있다.

마이봄샘이란 눈꺼풀 안쪽에 20~50개의 미세한 기름샘, 즉 지방을 분비하는 샘으로 이곳에서 분비되는 지방성 분비물은 안구나 눈꺼풀의 운동을 매끄럽게 하고 속눈썹을 촉촉하게 하는 작용을 한다. 또한 각막의 수분 층을 덮어 눈물이 빨리 마르는 것을 막아준다.

하지만 이곳에 염증이 있거나 아이라인 등의 반영구 화장으로 인해 이상이 생기게 되면 지방성 분비물이 줄어들거나 마이봄샘 속 통로가 막히면서 안구건조증을 유발 시키기도 한다.

때문에 안구건조증이 의심이 된다면 마이봄샘 이상이 원인인지 검사를 해봐야 한다. 만약 마이봄샘 이상으로 진단이 되면 온찜질, 마사지, 세척제, 항생제 등을 이용해 치료가 가능하며, 시중에 판매되고 있는 온열치료기로도 증상완화에 도움을 받을 수 있다.

그리고 무엇보다 예방이 중요한데 실내에서 에어컨이나 난방을 오래 가동해 건조해질 경우 가습기를 이용해 적정 습도를 유지해야 하며, 스마트폰, 컴퓨터 화면을 장시간 바라봤다면 눈을 자주 깜박이고 먼 곳을 바라보면서 휴식을 취하는 것이 좋다.

식습관을 개선하는 것도 좋은 방법으로 특히 대구, 연어, 아마씨유 등에 풍부한 오메가3지방산은 안구건조증을 예방, 개선하는데 효과적이다.

또한 베타카로틴이 풍부한 호박, 당근, 시금치 등은 시신경과 시세포가 있는 망막을 보호해주는 역할을 하여 피로회복, 시력 유지에도 도움이 된다. 그리고 탈수는 안구건조증을 일으킬 수 있어 수분을 충분히 섭취 하는 것이 좋다.

한편 현대홈쇼핑에서 안구건조증을 앓는 사람들을 위해 안구건조증 치료기기를 오는 4월 2일(토) 오전 7시15분부터 8시20분까지 약 65분 동안 특가방송이 진행될 예정이다.


starpark@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