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봄철 갑작스러운 야외활동, 허리디스크 원인 될 수 있어
이미지중앙


[헤럴드 GValley = 김덕호 기자]날씨가 따뜻해지면서 봄철 야외활동이 늘어나고 있다. 하지만 갑작스러운 야외활동은 허리디스크의 원인이 될 수 있어 주의해야 한다. 겨울 내내 관절 및 근육의 긴장도가 높아져 있다가 갑자기 봄철 활동량이 늘어나면 몸에 무리가 갈 수 있기 때문이다.

때문에 봄철 야외활동이나 운동을 하기 전에는 굳어 있는 관절과 인대를 풀어줘 긴장도를 낮게 하고, 부상을 예방하는 안전한 운동습관을 견지하는 자세가 필요하다.

산이나 경사도가 있는 들판에서 야외활동을 할 때는 사용량이 높아지는 무릎의 앞뒤 근육과 넓적다리 등의 스트레칭을 실시하고, 무게가 특정한 관절 부위에 실리지 않도록 안배하는 노력이 필요하다.

경사도를 오를 때는 무게중심을 최대한 뒤로하고, 발걸음을 내디딜 때 자세를 바르게 해줌으로써 허리로 과도한 무게가 실리는 것을 예방할 수 있다. 야외활동 후 가벼운 통증이라도 발생했다면 전문가를 찾아 원인을 파악해야 한다. 통증의 위치가 병변의 위치를 의미하는 것은 아닐 수 있기 때문이다.

허리디스크는 척추의 추간판이 돌출돼 요통과 신경 증상을 유발하는 질환으로 긴장도가 높아져 있는 허리를 무리하게 사용하거나 잘못된 자세가 반복돼 척추 뼈 일부에 과도한 무리가 집중됐을 때 발생한다. 허리가 아픈 것은 물론 다리까지 통증이 확산돼 나타날 수 있다.

통증뿐 아니라 저림이나 무감각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고, 근력이 약해져 발뒤꿈치로 걷기 어려운 경우도 있다. 허리의 통증과 증상으로 국한되지 않기 때문에 정확한 진단과 초기 대응이 중요하다.

디스크 질환은 과거 디스크의 노화로 인한 자연스러운 퇴화가 원인인 경우가 대부분이었다. 하지만 최근에는 잘못된 습관이나 무리한 활동으로 인해 증상이 발현하는 경우가 늘어났으며, 발생 연령대도 노년층에서 중장년층으로까지 확대됐다.

야외활동을 한 후에 발생한 허리 통증은 방치됐을 때 허리디스크 원인이 될 수 있다. 따라서 예방 차원에서라도 전문의를 찾아 통증에 맞는 치료를 받아야 한다.


ejrgh78@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