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조경도 아파트 경쟁력’···세계 유명 디자이너와 협업한 ‘일산 센트럴 아이파크’ 조경특화로女心 사로잡아
- 성냥갑에서 벗어나 ‘디자인 아파트’ 상징
- 차별화된 단지 내 조경특화로 랜드마크 우뚝
- ‘일산센트럴아이파크’ 세계적 조경디자이너와 손잡아

단지 내 조경이‘경쟁력’으로 평가받는 시대가 왔다. 성냥갑처럼 천편일률적으로 지어지던 아파트시장에 유명 디자이너와 협업하는 사례가 늘면서 조경, 평면, 커뮤니티 등에 단지 내 설계에 매겨지는 가치가 올라갔다.

과거 서울이나 부산의 최고급 주상복합, 아파트 등에서 볼 수 있었던 디자이너 아파트가 최근에는 경기권은 물론 지방에서도 볼 수 있을 정도다.

같은 조건이라면 개성 있는 아파트에 살고 싶다는 수요자들의 심리와 타 단지와 차별화를 통해 수요를 불러일으키겠다는 건설사들의 의도가 맞아 떨어진 결과다.

특히 유명 디자이너와 협업한 사실만으로도 단지의 경쟁력을 높일 수 있다. 과거 벌어졌던 건설사들의 ‘브랜드 전쟁’에서 한 단계 더 나아가 콜라보레이션(협업)을 통해 ‘아파트’를 주거공간을 뛰어넘은 하나의 작품을 만들어내고 있는 것.

대표적으로 현대산업개발의 새로운 시도가 곳곳에 눈에 띈다.

작년 초 입주를 시작한 대구 달서구 유천동 ‘월배 아이파크 1차’는 세계적 건축사인 ‘유엔 스튜디오’와 협업한 사례다. 북유럽 스타일 그대로 가급적이면 직선을 쓰지 않고 곡선으로 마감하고 반짝거리는 마감재 대신 수성 페인트 느낌을 강조하는 등 특색 있는 아파트를 만들었다. 각 동과 층마다 불규칙하게 각기 다른 색깔을 입혀 화려함을 뽐내 지역의 유명 아파트가 됐다.

이 아파트는 머니투데이가 주최하고, 국토교통부, 한국주택협회, 대한주택건설협회, 주택도시보증공사가 후원한 ‘2015년 대한민국 명품하우징 대상 시상식’에서 최우수 명품단지에 선정되는 등 디자인 측면에서도 높은 인정을 받은 바 있다.

이미지중앙



수원 아이파크 시티는 세계적인 건축가 벤판베르켈과 네덜란드를 대표하는 조경설계가인 로드베이크발리옹 등을 설계에 참여해 차별화된 친환경 디자인 도시로 조성되는 것이 특징이다. 자연을 모티브로 삼아 파크/워터/빌리지/시티/필드 등 총 5가지 타입으로 입면 디자인이 적용됐고, 테마별로 나무의 종류, 조형물 등을 달리해 개성 넘치는 공간으로 조성한 ‘아일랜드’라는 신개념의 조경계획을 적용, 입면이나 조경만 보고도 집을 찾을 수 있도록 특화시켰다.

현대산업개발은 이번에는 세계적인조경디자이너 로드베이크발리옹과 손을 잡았다. 고양시 중산동에서 선보이는 ‘일산 센트럴 아이파크’가 그 주인공. 총 1802가구의 대단지로 들어서는 만큼 지역의 랜드마크가 될 가능성이 높다.

단지 중앙에는 축구장 약 3배 크기의 대규모 중앙광장을 적용할 예정이며, 단지 곳곳에 스포츠&휘트니스가든, 수변공간, 이벤트광장, 잔디마당 등 다양한 테마의 조경공간이 꾸며질 예정이다. 또 ‘일산 센트럴 아이파크’ 커뮤니티 시설에는 휘트니스존, 실내골프존, 독서실, 북카페 등과 함께 입주민들의 문화, 건강 등을 책임진다.

쾌적한 주거환경을 위해 주거동을 2열로 배치해 보다 넓은 동간 거리를 확보한 것도 특징이다. 또 전 세대를 남향위주로 배치해 일조권을 확보하도록 했다. 일산신도시에 거주하는 김진영(54세/ 일산 서구 거주)는 “일산신도시 아파트들은 커뮤니티 시설이나 단지 내 조경 등이 갖춰지지 못하고, 주차공간도 부족한 곳들이 대부분이다”며 “반면 최근 일산에서 분양한 ‘일산 센트럴 아이파크’만 보더라도 커뮤니티 시설과 단지 내 조경시설이 특화된데다 주차공간도 풍부해 마음에 쏙 든다”고 말했다.

내부설계도 우수하다. 면적별 특장점을 살펴보면, 전용 59㎡A는 3bay에 방3개, 욕실 2개로 구성된 판상형 구조다. 전용 84㎡A는 4bay?room 판상으로 채광과 공간활용성이 뛰어나다. 전용 84㎡B는 타워형구조이지만, 수납공간이 풍부해 실수요자들에 인기가 높을 것으로 보인다. 전용 98㎡는 4bay?room구조로 판상형으로 통풍과 채광이 뛰어날 전망이다.

한편, 단지는 지하2층, 지상 32층 12개 동 규모로, 전용 59~98㎡로 중소형 아파트 위주로 구성됐다. 견본주택은 경기도 고양시 일산동구 장항동 889 (지하철 3호선 마두역뉴코아백화점 건너편)에 위치한다.
분양문의: 031) 969-9998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