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영천 임고서원, '역사문화관광자원으로 부각'
성역화에 이어 포은선생 생가도 준공
이미지중앙

경북 영천시 임고서원 전경.(사진제공=영천시청)


[헤럴드대구경북=은윤수 기자]경북 영천시(시장 김영석)에 소재한 포은 정몽주(1337~1392)선생의 유적들이 성역화 사업으로 하나, 둘 제 모습을 갖추면서 영천의 새로운 전통문화 관광자원으로 부각되고 있다.


시는 지난 2012년 7년여에 걸쳐 임고서원 성역화사업을 완료하고 임고서원을 역사문화공원으로 재탄생시켰다. 이어 지난 10월에는 임고면 우항리에 포은선생의 생가를 중창하고 준공식을 가짐으로써 영천시에 소재하는 포은 정몽주 선생의 유적은 임고서원, 생가, 유허비, 부래산, 부모묘소 등이 있다.

임고면 양항리에 소재한 임고서원은 지난 2006년부터 7년간 198억원의 사업비를 투입해 유물전시관, 생활체험관, 조옹대, 선죽교, 용연(연못)등을 건립 또는 재정비함으로 연간 10만명의 관람객들이 찾고 있다.
유물전시관 뒷편에 646㎡규모의 전통한식 목조건물로 건립된 임고서원충효문화수련원은 전통문화체험과 포은선생바로알기, 예학, 한학, 서예 등의 교육으로 충효정신함양과 인성교육의 장으로 각광받고 있으며 늘어나는 교육수요에 적극 대응키 위해 시는 충효문화수련원 뒤편에 내년까지 20억원을 투입해 동시에 200명을 수용할 수 있는 연수관을 건립 중에 있다.

지난 10월에는 포은선생의 생가도 선생의 고향인 임고면 우항리에 중창했다. 4990㎡의 부지에 지난 2012년부터 28억원을 투입해 안채, 존양당, 부엌채, 성임문과 영정각을 중창하고 부대시설로 주차장과 소공원도 조성했다. 생가인근에는 포은선생의 효행을 기리기 위해 1389년(공양왕 원년) 영천군수 정유에 의해 세워진 유허비도 우항리 들 한복판에 위치해 있어 들판풍경과 함께 또 하나의 볼거리를 제공하고 있다.

이미지중앙

포은 정몽주 선생의 유허비.(사진제공=영천시청)



최초의 임고서원지인 부래산도 생가에서 북쪽으로 불과 500m 거리내에 위치해 있다. 임고서원은 조선명종 8년(1553년)에 영천지역의 퇴계선생 제자들에 의해 임고면 고천동 부래산에 최초 창건했다. 이듬해인 1554년에 나라에서 임고서원으로 사액됐다.

임고서원 인근에는 이외에도 국내 최초 삼림욕과 승마를 동시에 할 수 있는 운주산승마자연휴양림과 임고강변공원, 청정자연을 자랑하는 영천댐, 오감만족체험을 할 수 있는 영천공예촌, 천문우주과학 체험학습의 장으로 각광받는 보현산천문대가 위치해 있어 연중 관광객들이 즐겨찾고 있다.

포은 정몽주 선생(1337~1392)은 고려말 기울어가는 국운을 걱정하며 끝까지 고려왕조를 지키기 위해 절의를 굽히지 않은 충신이다. 1337년 영천시 임고면 우항리에서 태어나 고려 공민왕 9년(1360) 과거에 급제해서 지금의 국무총리격인 정승 자리에까지 오른 문신이기도 하다.

김영석 시장은 "포은 선생은 충과 효의 상징이다. 가족과 함께 선생의 유적지를 돌아보며 충효사상을 다시 한번 가슴에 되새겨 보는 시간을 가지시길 바란다"며 "앞으로 영천의 또 다른 성현인 고려말 화약 발명가 최무선 장군, 조선중기 가사문학의 대가 노계 박인로 선생에 대한 성역화사업도 지속적으로 추진해 영천의 대표 역사문화관광자원으로 만들어 가겠다"고 말했다.

yseun@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
          연재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