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최대호 안양시장, 자립준비 청년 멘토 지원
최대호 안양시장 페북 캡처.

[헤럴드경제(안양)=박정규 기자]최대호 안양시장이 험한 세상 청년들에게 든든한 디딤돌이 되어줄 수 있는 것이 진정한 어른의 역할”아라고 밝혔다.

최 시장은 7일 자신의 SNS를 통해 ‘Bridge Over Troubled Water’라는 제목의 글을 통해 “자립준비 청년 멘토 지원 업무 협약식을 했습니다. 자립준비 청년이란 아동 양육시설, 공동생활 가정, 가정위탁 등의 보호를 받다가 만 18세 이후 보호가 종료되어 홀로서기에 나서는 청년입니다”라고 알렸다.

이어 “매년 2,500명의 아이가 보호시설의 울타리에 있다가 준비 없이 사회로 나오게 된다고 합니다.

누군가의 도움 없이 만 18세 아이들의 홀로서기가 가능할까요? 고용노동부에서 인정하는 취약계층 범위에 ‘청년’이 속해 있을 정도로 우리 사회에서 청년 취업이 어렵습니다”고 했다.

그러면서 “그중에서도 보호자가 없거나 제 역할을 하지 못하는 ‘자립준비 청년’의 노동 여건은 더욱 열악할 수밖에 없습니다. 2020년 보건복지부에서 발표한 ‘보호 종료 아동 자립 실태 및 욕구 조사’의 ‘자립의 개념’을 정의해 보라는 질문에 ‘원하는 곳에서 일하는 것, 직업을 찾고 안정적으로 여유 있는 상태가 되는 것’이라고 응답했습니다”고 했다.

최 시장은 “취업 후에도 자립준비 청년의 노동 권익 향상과 노동 여건개선을 위해 힘써줄 지역사회 자원이 절실히 필요합니다. 안양시 노동인권센터와 자립지원 전담센터, 6개의 시설, 브라더스 키퍼가 마음을 모아 진행되는 자립준비 청년 멘토 지원 업무 협약은 매우 의미가 큽니다”고 했다

그는 “다양한 기관 간 강점과 특성을 살려 협력해 나간다면 자립준비 청년은 물론, 각 기관 및 안양시에도 큰 시너지 효과가 발생할 것으로 생각합니다. 멘토 사업이 알찬 내용으로 지속되어 자립준비 청년에게 험한 세상을 헤쳐갈 든든한 디딤돌이 되길 바라는 마음입니다”고 했다.

이어 “기쁜 마음으로 기꺼이 멘토가 되어 주신 안양시 공직자분들과 적극적으로 협조해 주신 기관 관계자분들에게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고 덧붙였다.

fob140@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