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서용규 광주시의원 “장애인 복지시설 국비반납 위기”
광주시, 장애인회관, 어린이 재활의료센터 등 추진
서용규 광주시의원

[헤럴드경제(광주)=서인주 기자] 광주시가 추진하는 장애인 복지시설 건립 사업이 잇따라 지연되고 있어 대책마련이 시급하다는 주장이 나왔다.

광주시의회 서용규(더불어민주당·비례대표) 의원은 7일 환경복지위원회 2022회계연도 예산안 결산 심사에서 "광주시의 장애인 복지시설 건립, 재건축 사업이 지지부진해 적극 행정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광주시는 장애인회관, 공공 어린이 재활 의료센터, 장애인 복합수련시설, 청각·언어장애인복지관, 시립장애인복지관 재건축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장애인회관은 2018년부터 올해 말 광산구 신창동에 완공을 목표로 했지만, 일부 장애인단체가 안전성을 이유로 부지 이전을 요구해 지난해 1월부터 사업이 중단됐다.

총사업비는 296억원으로 국비 17억원을 이미 받았는데, 사업이 늦어지면서 올해 말까지 집행하지 못하면 전액 반납해야 한다.

72억원을 들여 내년 준공을 목표로 추진 중인 공공 어린이 재활 의료센터는 국비만 36억원이 편성돼 사업에 착수하지 못하고 있다.

영화 '도가니'의 실제 무대였던 옛 인화학교 자리에 들어설 장애인 복합수련시설도 371억원을 투입해 올해 준공할 예정이었으나 복지부와 기재부의 협의 과정이 길어지면서 사업 착수가 지연됐다.

92억원이 투입될 청각·언어장애인복지관 건립 사업은 설계 공모 운영 지침이 일부 개정되면서 사업이 늦어지고 있다.

서 의원은 "일부 장애인 단체와 의견 차이가 있기는 하지만 그동안 각계의 의견 수렴이 어느 정도 됐다고 판단된다"며 "담당 부서가 추진 의지와 결단력을 갖고 더 적극적인 행정을 펼쳐야 한다"고 촉구했다.

광주시 관계자는 "행정 절차를 법대로 추진하고 각계의 의견을 수렴하다 보니 당초 계획보다 늦어진 감이 있다"며 "사업비가 확보된 사업부터 우선 착수하고 재정 상황 등을 감안해 계획한 사업을 차질 없이 추진할 수 있게 하겠다"고 밝혔다.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
          연재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