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후쿠시마 오염수 과학적 검증 중요…야권 광우병 사태와 똑같은 모습”
국힘 성일종 “어민생계에 타격”
후쿠시마 오염수 관련 부처 장관이 참석한 가운데 국민의힘 우리바다 지키기 검증 TF 확대회의가 7일 국회에서 열리고 있다. 왼쪽부터 박대출 국민의힘 정책위의장, 윤재옥 원내대표, 박진 외교부 장관, 이종호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 한화진 환경부 장관, 조승환 해양수산부 장관, 박구연 국무조정실 제1차장, 유국희 원자력안전위원회 위원장. 임세준 기자

당정이 일본의 후쿠시마 오염수 해양 방류와 관련한 야당의 공세를 ‘근거없는 괴담’으로 규정하고 방어에 나섰다. 6개 관계 부처 및 기관과 당 태스크포스(TF)가 참석하는 확대회의를 개최하고 과학적 사실관계 확인을 통해 대응하겠다는 기조를 명확히 했다. 회의에서는 야권발 의혹이 과거 미국산 쇠고기 수입 및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설치 당시와 비슷한 양상이란 비판이 쏟아졌다.

윤재옥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7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우리바다 지키기 검증TF 확대회의’에서 “야당은 과학적 근거는 무시하고 여전히 검증되지 않는 내용으로 국민을 기만하고 있다”며 “마치 미국산 소고기를 먹으면 당장 광우병에 걸리고 다 죽는다고 했던 광우병 사태와 똑같은 모습”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윤 원내대표는 “국민의 힘과 정부는 괴담과 선동이 아닌 과학과 검증이라는 힘든 길을 가겠다”며 “당정은 후쿠시마 오염수 방출에 대한 철저한 대비책을 마련하는데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날 회의에서 당정은 이르면 이달 말 IAEA의 최종 보고서가 발표되는대로 정부 차원 대응에 나서기로 했다. 또 800종에 달하는 국내 수산물에 대해 실시돼 온 정부의 방사능 측정을 강화하고, 중국 원자력발전소에서 서해로 유입되는 삼중수소 위험성에 대한 정부의 모니터링도 요청하기로 했다.

회의는 외교부·환경부·해양수산부·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과 차관급인 원자력안전위 위원장, 국무조정실 제1차장이 참석하며 사실상 당정협의회 형태로 진행됐다. 당정협의회 중에서도 관계 부처 및 기관이 대거 참석한 이례적인 규모다. 국민의힘 관계자는 “관련 내용과 진행 상황을 최대한 투명하게 공개하겠다는 취지에서 관계 부처 수장들의 참석을 요청했다”고 설명했다.

국민의힘은 일본의 오염수 방류와 관련한 더불어민주당의 의혹 제기가 단순 정치 공세를 넘어 어민 생업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점을 지적했다. TF 단장인 성일종 의원은 이날 “전국 주요 종묘장에서 거래가 되고 있는 치어 판매가 한두 달 새 거래절벽에 가깝다”며 “민주당이 우리 바다를 방사능 바다로 호도하고 우리 수산물을 방사능 수산물이라며 괴담을 퍼뜨린 결과가 이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2016년 민주당이 사드 전자파에 온 몸이 튀겨진다, 성주 참외를 먹으면 암에 걸린다며 괴담을 퍼뜨리자 (4000억원대였던) 매출액이 3710억원대로 떨어진 바 있다”며 과거 사례를 들기도 했다. 김진 기자

soho0902@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