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전장연, 정부 보조금으로 지하철시위 참여자 일당 줬다"

[헤럴드경제=김성훈 기자] 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전장연)가 '지하철 탑승 시위' 참여자에게 수당으로 서울시 보조금을 나눠줬다고 국민의힘이 주장했다. 서울시 보조금을 불법 시위에 전용한 문제에 대해 수사를 의뢰하고, 보조금을 환수하겠다고 밝혔다.

국민의힘 시민단체 선진화 특별위원회(특위)는 5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2차 회의를 열고 이같이 밝혔다.

하태경 특위 위원장은 "전장연이 지하철을 멈춰 세우고 버스도 멈춰 세우며 교통방해 시위를 했는데, 시위 참여자에게 일당을 줬고 그게 서울시 보조금이었다는 근거 자료를 확보했다"고 밝혔다.

하 위원장은 "서울시에 권리중심 중증장애인 맞춤형 일자리 사업이 있는데 보조금이 지급된다"며 "(전장연이) 2021년 11월 24일 전장연 소속 단체의 불법 시위 사진을 사업 활동으로 보고했다"고 설명했다.

그는 "전장연에서는 이 사업 보조금을 문화예술활동, 장애인 인식 개선 활동으로 사용하겠다고 했다"며 "그런데 실제로 예산이 집행된 것을 보니 집회·시위에 상당한 예산이 들어간 게 확인된 것"이라고 강조했다.

하 위원장은 "최근 3년간 서울시 전체 중증 장애인 예산 81억원 중 중증장애인 공공일자리 사업 보조금이 88%인 71억원인데 전장연이 가져갔다. 중증장애인 공공일자리 사업 건수 중 50%가 집회"라며 "(집회 참가자들에게) 하루 일당 2만7000∼3만7000원을 준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그는 "불법 시위에 서울시 보조금을 전용한 전장연을 즉각 수사해야 한다. 수사 의뢰하겠다"며 "서울시에서 불법 시위에 준 보조금을 전액 환수하고, 불법 시위에 예산을 전용한 단체들은 보조금 받을 자격이 없기에 서울시에 지급 중단을 건의하겠다"고 말했다.

paq@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