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민주당 홍영표, 이재명 내정 이래경에 “철회하라” 공개 반발
더불어민주당 홍영표 의원이 16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서욱 국방부 장관 후보자 인사청문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

[헤럴드경제=이원율 기자]홍영표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5일 이재명 대표가 이래경 다른백년 명예이사장을 당 혁신기구 수장으로 내정한 데 대해 "철회하라"고 공개 반발했다.

홍 의원은 이날 페이스북에서 "이 이사장은 지나치게 편중되고, 과격한 언행과 음모론 주장 등으로 논란이 된 인물로 혁신위원장에 부적절하다"며 이같이 밝혔다.

홍 의원은 "외려 혁신 동력을 떨어뜨리고, 당내 또 다른 리스크를 추가할 뿐"이라며 "혁신을 하자는 이 때 혁신위원장 때문에 또 다른 리스크를 추가하면 안 된다"고 했다.

그는 "내년 총선이 점점 어려워지고 있다"며 "당 대표 사법다툼, 전당대회 돈 봉투 사건, 코인 논란, 팬덤 정치 등 당내 문제로 청년층 이반 등 당 지지율이 크게 하락하고 있다"고 했다.

이어 "반면 윤석열 대통령의 지지율은 최근 한 달여 상승 추세를 이어오는 중"이라고 했다.

홍 의원은 "재창당 의지로 당내 혁신과 쇄신을 추진해야 한다. 그래서 혁신위원회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며 "민주당 사활이 걸렸고, 어쩌면 마지막 기회일 수 있다"고 주장했다.

그는 "혁신안을 만드는 전권을 혁신위원장에게 위임하는 일은 원외인사가 중립적이고 냉철한 시각에서 당을 진단하고 해결 방안을 찾도록 하는 취지"라며 "절대 한쪽으로 편중된 인사가 아닌 전문성, 중립성, 민주성, 통합조정능력을 가진 인사가 임명돼야 한다"고 했다.

그러면서 "이미 언론에 노출된 정보만으로도 혁신위원장은커녕 민주당에 어울리지 않는 인사"라며 "과거 박재승·김상곤 혁신위원회의 기대와 역할을 되돌아봐 적합한 인물을 찾아야 한다. 더 큰 논란이 발생하기 전에 이 이사장 내정을 철회할 것을 강력히 요구한다"고 덧붙였다.

더불어민주당 쇄신작업을 이끌 혁신기구 수장에 외부 인사인 이래경 다른백년 명예이사장이 5일 임명됐다. 이재명 대표는 이날 최고위원 회의에서 "민주당 혁신기구를 맡아서 이끌 책임자로 이래경 이사장님을 모시기로 했다"고 밝혔다. [연합]

한편 새 혁신위원장(가칭) 인선이 완료됨에 따라 기구 공식 출범은 금주 내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

다만 이 이사장의 정치·국제 현안 등과 관련한 과거 발언에 대해 '극좌 편향·반미 성향' 논란이 불거져 출범 초기부터 난항을 겪는 것 아니냐는 우려도 있다.

권칠승 수석대변인은 이 이사장의 과거 발언에 대해 "특별히 문제될 것 있는가. 자유인으로 본인의 정치 의사를 자유롭게 표현한 것"이라며 "공당의 혁신위원장이 되면 언어에 대한 조절이 충분히 있을 것으로 본다"고 했다.

yul@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