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검찰, 국회 사무처 압수수색…민주당 돈봉투 수수자 추적
[연합]

[헤럴드경제=유동현 기자] 2021년 더불어민주당 전당대회 돈봉투 의혹 사건을 수사하는 검찰이 금품 수수자로 의심되는 국회의원들의 출입기록을 확보하기 위해 국회 사무처에 대한 강제수사에 나섰다.

서울중앙지검 반부패수사2부(부장 김영철)는 5일 국회 사무처에 대한 압수수색 영장을 진행하고 있다. 돈 봉투를 수수한 것으로 의심되는 의원을 특정하기 위한 목적으로 풀이된다.

앞서 검찰은 2021년 민주당 전당대회 당시 송영길 캠프에 있던 의원과 보좌진 10여명에 대한 국회 본관출입기록을 임의 제출해달라고 요청했다. 그러나 국회사무처는 “불명확한 목적의 과도한 규모 인원에 대한 개인정보 요청에 응하는 것은 곤란하다”며 사실상 거부했다.

이에 검찰은 지난 1일 “어떤 목적인지 몰랐다는 부분에 대해선 저희들로선 조금 이해하기 어려운 부분이 있다”며 “(사무처에서)과도하다고 말했지만 검찰이 개인 인적사항을 요구했던 것이 아니다”고 반박했다. 또 “수사를 통해 확인된 인적·물적 자료를 토대로 수수자로 특정한 의원의 당시 행적, 동선 등을 교차검증하기 위한 차원”이라고 설명했다.

검찰은 돈봉투 사건의 핵심 피의자인 윤관석 의원이 2021년 4월 28~29일 국회 외교통일위원회 소회의실 등에서 현역 의원들에게 300만원씩 들어있는 돈 봉투를 전달했다고 의심하고 있다. 당시 외통위원장은 송영길 전 대표였다.

dingdong@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