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항우硏 노조 “사천 설립 우주항공청 반대”…대통령 직속 전담부처 필수
지난달 25일 전남 고흥 나로우주센터에서 누리호가 발사되고 있는 모습.[한국항공우주연구원 제공]

[헤럴드경제=구본혁 기자] 누리호 발사를 성공으로 이끈 한국항공우주연구원 노조가 경남 사천에 설립 추진중인 우주항공청에 반대한다는 입장을 표명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외청이 아닌 대통령 직속기구로 우주를 총괄해야만 부처 간 사업과 예산을 조정하고 종합해 국가차원의 우주전략을 추진할 수 있다는 이유에서다.

전국과학기술노동조합 한국항공우주연구원(이하 항우연) 노동조합은 우주항공청 설립과 관련된 성명서를 1일 발표했다.

이들은 “우주는 산업, 국방, 외교, 안보, 과학기술, 인력 등의 분야에서 종합적이고 총체적 국가전략을 필요로 하는 단계에 도달했다”면서 “현재 우리 정부체제에서는 국가우주원이든 우주전략본부든 대통령 직속기구로 우주를 총괄해야만 한다”고 말했다.

항우연과 천문연, 국방과학연구소의 우주 부문, 과학기술정책연구원의 국가우주정책연구센터 등 우주 관련 공공기관들을 일본 JAXA나 프랑스 CNES를 모델로 대통령 직속 우주전담부처 산하 우주개발총괄기구로 통합, 정부 부처와 기업, 대학의 우주개발 수요에 원스탑 서비스를 제공하고 우주인프라 구축을 책임지고 추진할 수 있게 해야한다는 입장이다.

나로우주센터 발사체 조립동에서 누리호 1, 2단을 결합하고 있다.[한국항공우주연구원 제공]

노조는 연구현장에서 일하고 있는 연구자들의 목소리를 경청해야 한다며 7대 과제를 제시했다.

▷재사용 저비용 중대형 상용발사체에 적합한 엔진 개발 착수 ▷저궤도위성용 소형 및 중대형 상용발사장, 정지궤도위성용 상용발사장 국내 구축 ▷나로우주센터 상용발사를 위한 인력 보강 및 조직개편 ▷미국 국제 무기 거래 규정(ITAR) 해제 완화위한 우주외교 총력 ▷정부 위성 수요 활용에 대한 통합 관리 ▷발사체와 위성 분야를 중심으로 우주개발공사 설립 ▷우주 분야 기술인력 양성을 위한 노력 등이다.

nbgkoo@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