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스마트팜·사회공헌·내부감사까지…삼육대, ESG 실천 박차
삼육대학교의 학교기업 SU-어그리가 운영하는 도심형 스마트팜의 모습[삼육대학교 제공]

[헤럴드경제 도현정 기자]삼육대학교(총장 김일목)가 스마트팜과 학생 참여형 사회공헌 프로젝트, 내부감사제도 등을 통해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경영 실천을 강화하고 있다.

삼육대는 지난해 10월 개교 116주년 기념식에서 ‘ESG 경영전략’을 발표하며 본격적인 ESG 실천에 나섰다. 친환경, 사회적 가치 실현, 투명하고 윤리적인 책임경영 등 3대 영역에서 3대 전략방향과 30개 실행과제를 제시했고, 다양한 사업으로 이를 뒷받침하고 있다.

친환경 영역에서는 학교기업 SU-어그리(AgRI)를 운영, 도심형 스마트팜(식물공장)인 에코팜센터를 기반으로 첨단 농업 교육과 식물재배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에코팜센터는 지난 2013년 삼육대와 경기도농업기술원, 노원구가 공동으로 설립한 것이다. 지난해부터는 스마트팜 전문기업 아보카도와 연료전지를 활용한 도시형 스마트팜 연구도 공동 수행하고 있다. 연료전지를 활용한 스마트팜의 가능성을 제안하고, 메타버스와 VR 기반의 스마트팜 교육 프로그램을 구축한다는 것이다.

SU-어그리는 최근 교육브랜드인 그린 그라운드(Green ground)도 선보였다. 어린이와 청소년을 대상으로 스마트팜 교육, 그린교육, 정원 디자인 교육 등의 프로그램을 제공할 계획이다.

삼육대는 학생 참여형 사업으로 사회공헌 프로젝트도 진행하고 있다. ‘삼육마을 프로젝트’는 학생들이 지역사회 문제를 해결하는 돌봄 서비스를 직접 개발하고, 이를 플랫폼에 입점시켜 지역사회 수혜자와 매칭하는 사업이다. 지난해 103명의 학생들이 11개 돌봄서비스를 개발, 150명에게 서비스를 제공하기도 했다.

삼육대는 이를 통해 대학의 인재상인 ‘진리와 사랑의 봉사자’를 양성하고, 장기적으로는 학생들이 개발한 돌봄서비스를 사회적기업으로 육성한다는 계획이다.

삼육대는 책임경영을 강화하기 위해 내부감사 제도도 보완했다. 총장 직속의 독립기관으로 내부감사실을 두고, 대학경영과 예산 편성 및 집행이 목적과 제도에 따라 운영되고 있는지를 분석·평가하고 있다. 감사결과를 공개하고 업무에 반영하는 것도 제도로 자리잡게 하려 한다.

김일목 총장은 “개교 이래 117년간 지성과 영성과 체력을 고루 갖춘 진리와 사랑의 봉사자를 길러내며 세상을 환하게 밝히는 일에 기여해 왔다”며 “시대적 화두인 ESG 경영은 이 같은 면에서 본교의 교육이념과 일치한다”고 강조했다.

kate01@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