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빌라가 최악이라고?…숨겨진 뇌관은 오피스텔입니다[부동산360]
2월 오피스텔 거래량…지난해 같은기간 대비 33.7% 감소
정부, 주거용 오피스텔 관련 규제 해제 나서
서울의 한 부동산 중개업소. [연합]

[헤럴드경제=서영상 기자] 집값이 치솟던 지난 2019년부터 아파트를 대체할 수 있는 투자처로 인기몰이를 했던 오피스텔들이 좀처럼 거래량이 회복되지 못하고 있다. 이에 정부가 아파트에 비해 불리한 주거용 오피스텔 총부채원리금상환비율(DSR) 산정 방식을 개선하기로 하면서 분양업계 관계자들 사이에서는 환영의 목소리가 나온다.

2일 서울 부동산 정보광장에 따르면 지난 2월 서울 오피스텔 거래량은 903건으로 1000건에도 못 미쳤다. 지난해 같은 기간(1362건)과 비교해 33.7% 감소한 수치다.

오피스텔 매매 평균 가격과 전셋값도 하락세다. KB부동산의 월간 오피스텔 통계에 따르면 작년 2월 수도권 오피스텔 평균 매매가격은 2억7761만원이었지만, 올해 2월에는 2억7561만원으로 전년 대비 0.7% 하락했다. 평균 전셋값도 지난해 2월 2억1289만원에서 올해 2월 2억145만원으로 1.1% 떨어졌다.

상황이 이렇자 정부가 나서 오피스텔 관련 규제해제에 나섰다. 현행 주거용 오피스텔은 주택법상 비주택으로 분류돼 대출만기가 일괄 8년으로 고정되고 DSR 산정시 동일가격 아파트보다 불리하다.

이에 주거용 오피스텔 DSR 산정 시 일시상환 대출은 8년 만기를 적용하되 분할상환 대출은 실제 약정만기를 반영하도록 5월 중 개선하기로 했다. 또 주거용도가 확인된 오피스텔을 주택수에 산입해 발생하는 세부담 문제는 중과제도를 개편해 구조적으로 차단한다는 방침이다. 양도세는 한시 유예 중인 규제지역 다주택자 중과를 근본적으로 바꾸고, 취득세는 중과제도 개편안에 대한 조속한 법 개정을 완료한다.

정부가 나서자 오피스텔 분양업계에서는 환영하면서도 아직 부족하다는 눈치다. 연 3~4%대 고정금리로 최대 5억원까지 빌릴 수 있는 특례보금자리론에 오피스텔을 적용해주는 것이 가장 시급하다는 반응이다.

한 분양대행사 대표는 “최근 오피스텔을 분양하는 시행사들 곳곳에서 곡소리가 나고 있다”면서 “근본적으로 소비자들이 낮은 금리에 손쉽게 접근할 수 있게 해주는 방법이야 말로 도움이 되는데, 특례보금자리론에 주거용 오피스텔을 포함시키는 것을 적극 검토해 줬으면 한다”고 강조했다.

sang@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