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카카오보다 못해” 쥐꼬리 인상에 뿔난 네이버 직원들
지난해 영업익 4년만에 역성장
네이버, 연봉 인상률 3.8% 제시
카카오 못미친 인상률 내부 불만
최수연 네이버 대표 [헤럴드경제DB]

“올해 연봉협상은 치열할 것 같아요. 최수연 대표도 고통 분담하자는 차원에서 성과급까지 반납했지만 그래도 카카오와 비교해서 연봉 인상률이 너무 낮아 불만이 쌓이고 있어요.” (네이버 직원 A씨)

평균 연봉이 1억원을 넘어서는 ‘신의 직장’으로 알려진 네이버가 올해 연봉 인상률을 낮추고 성과급을 줄이는 등 허리띠를 졸라매면서 임직원들의 불만이 커지고 있다. 경기 둔화로 기업 실적인 전반적으로 악화되자 임금 인상 요구를 유보할 움직임을 보이고 있는 것이다.

22일 정보기술(IT) 업계에 따르면 최근 3차 임금·단체협상(임단협)을 벌인 네이버는 평균 연봉 인상률 3.8%를 제시했다. 네이버 측은 “현재 경제 상황과 물가 인상률 등 각종 경제 지표를 고려해 제시한 안”이라고 밝혔다. 하지만 노조가 크게 반발하면서 네이버 안팎에서는 벌써부터 올해 임단협이 난항을 겪을 가능성이 크다는 전망이 나온다.

이번에 노조가 제시한 평균 연봉 인상률은 11%다. 개인별로 연봉 인상폭에 차이가 있지만 근속 기간, 직책 등과 상관없이 최소 400만원의 연봉 인상을 보장해달라고 요구했으나 사측은 이를 받아들이지 않았다. 인센티브 등 총보상도 노사 합의를 통해 지급할 것을 요구했으나 사측은 “연봉 협상이 먼저”라는 원칙을 고수했다.

지난해 네이버의 연봉 인상 폭은 10%로, 2020년 5%, 2021년 7%에서 두 자릿수 뛰었다. 올해 사측에서 제시한 3.8%는 지난해 연간 물가 상승률(5.1%)을 밑돌아 사실상 연봉 동결이나 다름없다는 것이 직원들의 입장이다. 익명을 요구한 한 네이버 직원은 “사측이 매우 강경한 입장이어서 올해 입금협상이 쉽지 않을 것 같다”고 했다.

실제로 노조는 지난 3차 교섭 결과를 조합원들에게 공유하며 “사측안은 그동안 수조 단위의 외부 투자를 하고 신규 채용을 할 수 있도록 노력해온 구성원들이 받아들일 수 없는 안”이라고 밝혔다. 일각에선 임금협상이 연이어 결렬되면 노조가 단체행동에 나설 수 있다고 관측했으나 노조 측에선 “현재로선 계획이 없다”고 일축했다.

경기 침체 영향으로 전반적으로 기업의 수익이 악화되는 상황에서도 네이버의 내부에서 불만이 커지고 있는 이유는 따로 있다. 그동안 연봉 경쟁을 벌여온 카카오와 비교했을 때 연봉 인상폭이 낮아서다.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에 따르면 2021년 카카오 1인 평균 급여는 1억7200만원(스톡옵션 행사차익 포함), 네이버 1억2915만원이었다.

지난해 카카오의 연봉 인상률은 15%였고, 올해는 6%로 잠정 합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카카오 노사는 연봉 인상률 6%에 이견이 없으나 근무제도와 경영진 고통분담 등 부대안건을 두고 협의를 이어가는 것으로 전해졌다.

이처럼 네이버가 긴축 경영에 돌입한 것은 지난해 영업 이익이 4년 만에 역성장했기 때문이다. 지난해 매출은 전년 대비 20.6% 증가해 처음으로 8조원을 돌파했지만 영업 이익은 1.6% 감소했다. 이에 네이버는 직원들의 성과급을 전년보다 20~40% 줄이고 해외 자회사 인력을 감축했다.

경영진도 허리띠 졸라매기에 동참했다. 최수연 네이버 대표는 지난해 11억원의 보수를 받았다. 전임자인 한성숙 대표가 2021년 수령한 금액(27억7900만원)의 40%에도 못 미친다. 주가에 연동해 성과급을 받는 ‘제한 조건부 주식(RSU)’을 체결했으나 지난해 주가 하락을 방어하지 못하면서 RSU로 한 푼도 지급받지 못한 것이다.

한편 네이버는 이날 경기 성남시 네이버 그린팩토리에서 주총을 열고 이사 보수 최고 한도를 줄이는 안건을 의결할 계획이다. 네이버는 이사 총 7명에게 지급하는 보수의 최고 한도를 150억 원에서 80억 원으로 절반 가까이 축소한다.

네이버가 이사 보수 한도액을 삭감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2002년 상장 당시 10억원으로 시작해 꾸준히 올렸다. ▷2003년 20억원 ▷2004년 30억원 ▷2005년 50억원 ▷2006년 100억원 ▷2007년 150억원으로 인상한 후 이를 유지해왔다. 박로명 기자

dodo@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