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가해자 짐 덜어준게 학교더라”…학교별 학폭 대응수위 공유하는 학부모들

[헤럴드경제 도현정 기자]“A 학교는 30~40대 젊은 선생님들이 많은 편이라, 선생님들이 갈등을 중재하려고 노력을 많이 하는 편.”

“B 학교는 학폭 사건이 많은 편이라 학교에 ‘노하우’가 많은 듯. 학교의 대응은 빠르고 체계적인데, 부모님들이 무조건 변호사 고용해 소송하려는 경우가 많아 이게 요즘 변수라네요.”

최근 학부모들 사이에서는 지역 내 학교별 학교폭력(학폭) 대응 방안에 대한 정보 공유가 활발하다. 정순신 변호사 아들의 학교폭력 처리 과정에서 학교가 강제전학 조치가 확정된 후에도 늑장 대응을 하거나, 학폭 조치 기록을 졸업과 동시에 삭제하는 등 가해자에게 유리하게 처리했다는 정황이 드러나면서 학교에 대한 불신으로 이어지고 있는 것이다.

학부모들은 인터넷 커뮤니티를 중심으로 수집한 정보를 하나씩 조합하며 정보를 모으고 있다. 한 학부모가 이 지역에서 “C학교와 D학교가 학폭 사건이 좀 많은 편”이라 정보를 제공하면, 다른 학부모가 “E학교는 고학년까지 아이들 간 유대관계가 끈끈한 편이라 학폭은 많지 않다. 학부모들도 조용한 성향이 많고, 선생님들도 대처 메뉴얼이 있는지 중재를 잘한다”라고 한 마디 덧붙이는 식이다.

학교별 대응 수위에 대한 정보는 온라인 뿐 아니라 오프라인에서도 활발하다. 한 학부모는 “학폭위는 피해자 요청만 있어도 열리고, 학폭위가 시작되면 사실상 학교에서 관여할 수 있는게 별로 없다고 들었다”며 “학부모들 사이에서 단계별로 어떻게 대응해야 하는지 등을 공유하는 얘기를 많이 하고 있다”고 전했다.

아예 ‘전문 컨설팅’에 대한 정보 공유도 활발해졌다. ‘만일’에 대비하기 위해 학교폭력을 전문 분야로 하는 변호사나 로펌 등에 대한 정보를 미리 취합해놓는 셈이다. 통상 3월은 신학기라 학폭에 대한 상담은 많지 않지만, 최근 학폭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미리 정보를 확보해놓으려는 학부모들이 많아졌다.

이는 결국 현 학폭 처리 방식에 대한 불신에서 기인한다. 가해자가 ‘시간끌기’로 응수하면 피해자가 속수무책인 상황, 피해자의 의사와 상관없이 가해자의 ‘이력 세탁’이 가능한 행정 처리 방식 등이 학교에 대한 불신으로 이어졌다는 것이다.

서울에 거주하는 한 학부모는 “아이들이 서로 다툰 것도 한쪽이 문제를 삼는다면 ‘쌍방’이라며 둘 다 학폭 가해자이자 피해자가 될 수 있고, 학폭이 아주 복잡한 문제더라”며 “상황에 따라 어떻게 대처해야 할 지 어렵고, 학교도 도와주지 못할 것 같다. 아이들과 학부모가 수를 내는 수밖에 없다”고 토로했다.

kate01@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