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맞벌이 가사분담 어떻게?… 男 "덜 버는 사람이 더", 여자는?
[게티이미지뱅크]

[헤럴드경제=김성훈 기자] 부부가 맞벌이를 할 경우 가사분담에 대해 남성은 '가정경제 기여도를 고려해야 한다'고 생각하는 반면, 여성은 '부부가 비슷해야 한다'고 생각한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결혼정보회사 비에나래(대표 손동규)는 재혼 전문 결혼정보업체 온리-유와 공동으로 6~11일 전국의 결혼희망 미혼남녀 512명(남녀 각 256명)을 대상으로 전자메일과 인터넷을 통해 설문조사한 결과 이같이 나타났다고 13일 밝혔다.

'맞벌이 시 가사분담은 어떻게 하는 것이 바람직하냐'는 질문에 남성은 응답자의 37.1%가 '가정경제 기여도를 고려하여'로 답했고, 여성은 38.3%가 '비슷하게'로 답해 각각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했다.

남성은 이밖에 '숙련도를 고려하여(24.2%)', '비슷하게(18.4%)', '시간적 여유에 따라(15.2%)' 등의 순으로 답변이 많았다.

여성은 '체력을 고려하여(25.0%)'가 두 번째로 높았고, '시간적 여유에 따라(19.1%)', '숙련도를 고려하여(11.3%)' 등의 대답이 뒤를 이었다.

이경 비에나래 총괄실장은 "일반적인 부부의 경우 소득은 남편이 높고, 가사는 아내에게 집중되는 것이 현실"이라며 "남녀 모두 각자 자신에게 유리한 방향으로 가사가 분담되기를 희망하고 있다"라고 설명했다.

'결혼 후 가정생활에 필요한 가족 공통비는 어떤 기준으로 조성하는 것이 바람직할까요?'에 대해서는 남녀의 의견이 일치했다. 남녀 모두 '소득에 비례하여(남 31.3%, 여 35.2%)'라는 대답이 가장 많았다.

그 뒤로는 남성의 경우 '부부가 똑같이(26.2%)'와 '각자의 생활비를 제외한 소득 전부(23.1%)', '부부 중 한쪽의 소득 전부(19.4%)' 등의 순이고, 여성은 '각자의 생활비를 제외한 소득 전부(28.1%)', '부부 중 한쪽의 소득 전부(23.8%)', '부부가 똑같이(12.9%)' 등의 순을 보였다.

'결혼 후 부부의 각 개인별 생활비는 어떤 기준으로 책정하는 것이 합리적일까요?'에서는 남녀의 의견이 엇갈렸다.

남성은 '각자의 소득을 고려하여'로 답한 비중이 33.2%로서 가장 앞섰고, '가족 공통비 공제 후 각자 자율적 사용(28.9%)'과 '사용처 고려하여 책정(24.2%)', '비슷하게(13.7%)' 등의 대답이 뒤를 이었다. 여성은 사용처 고려하여 책정'을 지지한 비중이 34.8%로 가장 높았고, '비슷하게(29.7%)', '가족 공통비 공제 후 각자 자율 사용(24.9%)' 및 '각자의 소득을 고려하여(10.6%)' 등이 뒤따랐다.

paq@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