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부동산 PF 대주단 협의체 재가동, 금융회사 입장에서도 이득” [투자360]
[게티이미지]

[헤럴드경제=서경원 기자] 금융감독원은 지난 6일 부동산 프로젝트파이낸싱(PF) 부실 확대 가능성에 대비, 대주단(건설업체의 차입 대주 채권금융회사들)의 자율적인 사업 정상화를 유도할 수 있게 PF 대주단 협약 개정을 지원한다고 발표했는데 이는 건설사뿐 아니라 금융회사들에도 편익을 가져올 것이라는 분석이 나왔다.

김기명 한국투자증권연구원은 9일 보고서를 통해 “대주단 협의체는 부동산 익스포저가 있는 금융회사들의 각자도생을 통제하고 단일대오를 이끌 것으로 예상한다”며 “대주단 협의체 편입 대상 PF사업장 가이드라인 설정 등을 통해 단일대오를 이끌어낼 수 있는 틀을 만들고, 대주단 협의체를 통한 만기 연장 사업장 비중을 높일 것으로 예상한다”고 말했다.

부동산 PF는 다수의 금융회사가 대주단을 구성해 자금을 제공하는 게 일반적이다. 대주단은 선순위, 중순위, 후순위 대주 등으로 상환 순위가 차등화되는데 상환 순위에 따른 대주 간 이해관계 차이로 선순위 대주의 경우 PF사업장의 손실 발생이 예상돼도 선순위채권은 상대적으로 회수 가능성이 크기에 대주단 협의체에 넘기지 않으려는 사례가 발생돼왔다.

김 연구원은 “대주단 협의체는 1차적으로 시행사나 건설사를 지원하는 수단이지만 금융회사에 나쁜 것만은 아니다”며 “어차피 부동산경기 냉각으로 부동산 PF의 전액 회수가 어려운 상황에서는 부동산 PF 만기 연장을 통해 부동산경기가 회복되는 시점까지 버티면서 대주단이 십시일반해서 부동산 PF사업 손실을 안분해서 녹여내 개별 금융사의 부담을 줄일 수 있고, 이는 금융권 전체적으로 볼 때에도 긍정적 효과가 더 클 것으로 판단되기 때문”이라고 밝혔다.

이어 그는 “부동산 PF 만기 연장과 재투자 등에서 선순위채권이 대부분일 은행권이 각자도생이 아닌 단일대오의 결단과 역할이 중요하게 작용할 것”이라며 “이와 관련해 은행은 공공재 성격이 있는 점과 부동산 불안이 금융시장으로 확산할 경우 시스템 리스크 발생 우려가 있는 점을 고려한 선택이 이뤄질 가능성이 크다”고 강조했다.

그는 또 “부동산 익스포저를 보유한 금융회사들이 손실을 녹여내는 과정에서 충분한 손실흡수능력을 갖출 수 있도록 충당금 적립과 필요 시 증자 등이 단행될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판단한다”며 “상반기 중 은행계열 등 대주주의 지원능력이 인정되는 캐피털사 중에서 규제자본비율 제고를 위해 컨틴전시플랜으로 준비하고 있는 증자를 실시하는 회사가 나올 가능성이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이런 점들을 고려하면 금융당국이 올해 중점을 둘 계획인 부동산 관련 금융 리스크관리를 캐피털사 등 부동산 익스포저의 위험 수준이 높은 금융사의 관련 위험 수준을 낮추는 결과를 낳을 것으로 예상한다”고 부연했다.

금융감독원은 지난 6일 올해 부동산 PF 등 잠재 리스크를 조기에 진단해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금융권의 위기 대응능력을 제고하는 등 전방위적인 대응 강화에 나선다고 밝혔다. 부동산발 시장 위험 확산에 대비하기 위해 그동안 금융권역별로 산재해서 관리되던 부동산 PF는 사업장 단위를 통합 관리해 PF사업 리스크를 집중적으로 점검할 방침이다.

주택, 상업시설 등 PF사업 유형과 공정률, 분양률 등 PF사업 진행 상황 등도 세밀히 분석해 체계적으로 관리할 계획이다. 부동산 PF와 관련한 증권사 채무 보증의 실질적 리스크 요인 파악을 위해 기초자산별, 유형별 현황에 대해 심층 분석하고 보험사의 대체투자 전반의 리스크관리 체계도 점검할 예정이다.

gil@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