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연대 의대 자퇴 후 조선대 재입학한 학생…"난 행복합니다"
백윤성(27)씨의 연세대 학생증과 조선대 합격 안내문. [인스타그램]

[헤럴드경제=민성기 기자] 소수의 최상위권 성적을 가진 학생들만 입학할 수 있는 연세대학교 의대를 자퇴하고 조선대학교에 입학할 예정인 것으로 알려진 한 남성이 화제다.

지난 3일 SBS ‘스브스뉴스’는 2023학년도 대입에서 조선대 수학교육학과 진학을 결정한 백윤성(27) 씨와 인터뷰를 공개했다.

백 씨는 지난 2015년 입학한 연대 의대를 그만두고 올해 입시를 통해 조선대에 입학한 사실을 소셜미디어(SNS)에 공개했다가 해당 글이 온라인 커뮤니티 등에서 회자되며 유명해졌다. 그는 당시 연세대 의대 학생증과 조선대 합격 화면 등을 공유하며 이 사실을 인증한 바 있다.

백씨는 자퇴 이유에 대해 "의대 공부가 맞지 않았다"며 "의대를 선택한 건 부모님과 학교 선생님들의 의견을 따랐기 때문"이라고 했다.

백씨가 연세대 내에서 전과를 하지 못한 건 다섯 학기 이상 등록을 했으면 전과를 할 수 없는 학칙 때문이었다.

의대 공부를 끝까지 해보려고 마음 먹었던 적도 있었다고 그는 털어놨다. 백 씨는 “‘악으로 깡으로 버텨야겠다’ 생각한 적도 있었다”며 “그러나 그 결정이 결과적으로 제게 행복했는지는 잘 모르겠다”고 했다.

연세대 의대를 자퇴한 뒤 조선대학교 수학교육과에 입학하기로 한 백윤성 씨. [스브스뉴스 캡처]

당연히 부모님의 반대도 심했다. 하지만 백씨의 설득에 부모님도 결국엔 "너 하고 싶은 대로 한 번은 하고 살아야 하지 않겠냐"며 아들의 의견을 존중해 주기로 했다.

"일타 강사 쪽으로 꿈이 있냐"는 질문에 그는 "예전엔 그랬던 적도 있다"며 "하지만 지금은 그것보다는 교육 정책 쪽에 더 관심이 있어서 교육감을 꿈꾸고 있다"고 했다.

백씨는 자신의 과외 경험을 떠올리며 "사실 저는 정말 대충 가르친다. 근데 그게 공교육보다 나으니까 학부모들이 사교육을 시키는 거 아닌가 이런 생각이 들어서 그때 충격을 받았다"고 했다.

그는 "도대체 공교육이 어디까지 나락으로 떨어져 있는가란 생각이 들었다"며 "공교육이 정상화되면 사교육은 사라질 수밖에 없지 않나. 그래서 사교육이 사라지게 만드는 게 꿈이 됐다"고 했다.

그는 조선대를 선택한 이유에 대해 "걸어서 12분 거리다. 가깝다는 이유가 없다고 할 수 없다"고 했다.

덧붙여 "사실 집에서 가깝다는 이유 말고도 제가 하고 싶었던 게 있다. 현재 사회에서 학벌이 줄 수 있는 기득권 같은 것이 지금 붕괴하고 있지만 그걸 놓지 못해서 거리가 먼데도 (학생들이) 간다. 대학마다 특화된 게 서로 다를 수 있는데 (학벌) 하나만 보고 학교를 선택하는 불상사가 없었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든다"고 했다.

백씨는 "후회할 날이 오지 않는다고 확답을 드릴 수 있다. 제가 행복한 거면 된 거고 저는 지금 행복하다"며 자신의 결정에 만족감을 표했다.

min3654@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