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5000만원 받은 사람도 있대?” 연봉 45% ‘파격 성과급’ 난리 난 셀트리온
블라인드에 올라온 셀트리온 성과급 관련 글[화면 갈무리]

[헤럴드경제=손인규 기자] “연봉 45% 성과급, 더 받으면 좋겠지만 만족합니다.”

“성과급 규모 부럽네요. 주가도 좀 올려주세요.”

최근 익명 직장인 커뮤니티에 셀트리온 성과급 관련 글이 올라와 화제다. 셀트리온은 코로나 특수로 실적이 급성장한 2021년에도 파격적인 성과급으로 관심이 쏠렸던 기업이다.

[게티이미지뱅크]

주가 하락에 코로나 사업 철수 등으로 상황이 좋지 않은 셀트리온이 직원들의 연말 성과급으로 연봉의 40~45% 수준을 지급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는 블라인드에 셀트리온 직원들이 올린 다수의 글로 확인되고 있다.

블라인드에 올라온 셀트리온 성과급 관련 글[화면 갈무리]

작년 셀트리온 사업보고서에 따르면, 셀트리온 직원의 평균 연봉은 관리 사무직의 경우 연봉 9300만원, 연구개발직 9900만원, 생산직 7200만원 수준이다. 이 수치는 전 직원 평균 연봉치이기 때문에 고액 연봉자의 경우는 연봉 40~45% 수준을 감안할 때 올해 성과급이 5000만원을 훌쩍 넘겼을 것으로 추정된다.

업계 관계자는 “바이오 업계는 직군에 따라 성과급의 차이가 날 수 있다. 셀트리온 모든 직원이 연봉의 40%를 받았다고 볼 수는 없을 것”이라며 “다만 작년 실적이 괜찮았다면 전반적으로 성과급 수준이 높은 편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같은 바이오 기업인 삼성바이오로직스도 성과급 수준이 높은 것으로 알려졌다. 업계와 블라인드 등에 따르면 삼성바이오로직스의 성과급(OPI)은 40~50% 정도인 것으로 알려졌다. OPI는 개인 고과에 따른 성과급은 아니고 회사 이익을 직원들에게 동일하게 나눠주는 일종의 보너스다.

셀트리온 본사 모습[헤럴드DB]

셀트리온이 적지 않은 성과급을 직원들에게 나눠졌지만 내년은 어떨지 미지수다. 발표를 앞둔 셀트리온 4분기 실적 전망은 그리 밝지 않다. 증권가는 셀트리온의 작년 4분기 매출을 전년 대비 4.6% 감소한 5900억원, 영업이익을 16% 감소한 1800억원대로 전망한다.

특히 셀트리온의 최근 주가 흐름은 암울하다. 지난 2021년 말 코로나 특수에 힘입어 37만원 최고점을 찍은 후 현재 16만원대로 절반 이하까지 하락했다.

업계 관계자는 “셀트리온 직원들이 적지 않은 성과급을 받은 데에 투자자 불만이 있을 수 있다”며 “올해 주력 사업인 바이오시밀러 사업에서 의미있는 결과가 나와야 내년에도 성과급 잔치가 이어질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ikson@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