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K팝 댄스’ 미국대학 첫 정규과목 채택
샌디에이고 주립대 가을학기 개설
모든 학생 수강 교양필수중 하나
관련 박사논문 오주연 교수 강의
캘리포니아 주립대 섬머스쿨도
무용사의 주류 장르로 인정받아
미국 샌디에이고주립대학은 오는 가을학기부터 미국 대학 최초로 K팝댄스를 정규 교과과목으로 개설한다. 이는 글로벌 대학으로도 처음이다. 사진은 미국 샌디에이고주립대 모습. [SDSU 제공]

‘K팝 댄스’가 미국 대학에 정규 교과 과목으로 개설된다. K팝 댄스가 글로벌 대학에서 정규 과목으로 채택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K팝 댄스가 서구·백인 중심의 무용사에서 인정을 받았다는 학문적 의미는 물론 K콘텐츠가 ‘반짝 유행’이 아닌, 글로벌 문화의 메인 스트림(Main stream·주류 문화)으로서 자리 잡았다는 점에서 의의가 크다. 이에 따라 한국 제품에 대한 호감도가 상승하는 등 경제 유발 효과도 기대되고 있다.

27일 학계 등에 따르면, 미국 샌디에이고 주립대학(이하 SDSU)은 오는 가을학기부터 K팝 댄스를 무용과 이론, 실기 정규 교과과목으로 개설한다. 3학년 학생부터 들을 수 있는 3학점짜리 무용 전공 필수 과목이자 인문학 교양수업(General Education- Humanities) 중 하나로 제공한다.

SDSU 측은 “‘K팝 댄스’ 과목은 다양성(Diversity requirement)을 충족시키는 교양 과목으로, SDSU의 모든 학생이 졸업 전 필수적으로 들어야 하는 인문학 과목 옵션 중 하나”라고 설명했다.

해당 과목은 K팝 댄스를 처음으로 이론적으로 분석하고 정립한 오주연 SDSU 교수가 수업을 진행한다. 오 교수는 북미 최초의 한국인 무용이론 종신교수로, 지난 2015년 K팝 댄스로 박사 논문을 썼다.

오 교수는 “K팝 댄스는 현재 대부분의 미국 대학에서 댄스 동아리를 찾아볼 수 있고, 중·고등학교에선 방과후 수업으로 제공할 만큼 대중화됐다”며 “이전까진 K팝 댄스가 커버 댄스, 플래시몹 등 팬덤의 영역이었다면 이젠 교육 영역에서도 한 장르로 위치가 달라졌다”고 말했다.

특히 K팝 댄스가 단지 엔터테인먼트 산업 측면에서가 아닌, 무용사를 이해하는 중요한 장르로 인식됐다는 점이 주목할 만하다. 오 교수는 “K팝 댄스에는 현대무용을 비롯해 한국무용, 발레, 보깅 등 굉장히 많은 춤의 뿌리가 담겨 있다”며 “K팝 댄스가 교과 과정으로 편입된 것은 무용사와 춤을 학문적으로 이해하기 위해 ‘K팝 댄스’가 필수 장르로 인식되고 있다는 의미”라고 강조했다.

수업은 오 교수의 학술 저서인 ‘케이팝 댄스: 소셜 미디어에서 자신을 팬더밍하는 방법(K-pop Dance: Fandoming Yourself on Social Media)’을 기본으로, 16주 간 K팝 댄스의 역사와 진화, 팬덤, 사회문화 및 정치적 의미를 다룰 예정이다. 학생들은 ‘K팝 댄스 챌린지’와 같은 과제도 주어진다.

오는 7월엔 캘리포니아 주립대학(CSU) 서머스쿨에서도 ‘K팝 댄스’ 수업이 개설된다. 이 수업 역시 오 교수가 맡았다. 7월 10~23일 2주간 진행되는 수업엔 미국과 한국의 저명한 K팝 안무가를 초청, K팝 안무를 직접 배우고 학기말 공연하는 방식으로 마무리된다. 수업에선 K팝 댄스가 노래에서 시작된 장르인 만큼 “노래별 안무 학습”에 집중한다.

오 교수는 “발레 수업이 동작의 테크닉 난이도에 따라 진행된다면, K팝 댄스 수업은 상대적으로 쉬운 아이돌 댄스에서 고난도 아이돌 댄스로 넘어가며 레벨에 맞춰 수업을 진행할 계획이다”라고 말했다.

이처럼 글로벌 대학에서 전공생을 위한 필수 과목으로 ‘K팝 댄스’가 선정된 것은 K팝 댄스가 무용사에서도 중요한 갈래로 인식됐다는 학문적 의미가 있다. 특히 서구와 백인 중심의 순수 예술이 아시아권으로 범위를 넓히면서 기존의 대중문화 및 인종에 대한 편견을 뛰어넘는 사례로 평가받을 수 있다.

이와 함께 K콘텐츠가 글로벌 주류 문화에 포함되면서 생길 수 있는 경제적 유발효과에 대한 기대감도 커졌다. K팝 댄스의 대중화로 한국에 대한 호감도가 높아지면 한국 제품을 찾는 소비자가 늘 수 있기 때문이다. 실제로 한국수출입은행이 지난해 4월 발표한 ‘K콘텐츠 수출의 경제효과’에 따르면, K콘텐츠 수출이 1억 달러 늘 때 소비재 수출은 1억8000만달러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 수출을 포함한 생산유발효과는 5억1000만달러, 취업 유발효과는 2892명이 발생하는 것으로 추정됐다.

오 교수는 “K팝 댄스의 특이점은 공통된 움직임이 많고, 학생 다수가 K팝 안무를 이미 알고 있는 경우가 많다는 점”이라며 “K팝 댄스에선 모방이 중요한 가치이자 교육의 방법론으로, K팝 댄스의 특징을 수업에서도 확인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고승희 기자

shee@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