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도심 녹지 20% 달성”…숲 넓히고 규제 완화하는 서울시
유휴토지·하천변 활용해 시내 녹지 비율 높여
숲 가꾸기·운동시설 확보 위해 유관기관 협력
서울 종로구 경복궁 인근 송현동 부지에서 모습. 서울시는 ‘이건희 기증관’ 건립이 본격적으로 착수되기 전인 2024년 상반기까지 3만6642㎡ 규모의 송현동 부지 전체를 열린녹지광장으로 재조성해 시민들에게 개방한다. [서울시 제공]

[헤럴드경제=김용재 기자] 서울시 녹지비율을 20%까지 올리겠다고 천명한 오세훈 서울시장은 유휴토지와 하천변을 활용하고 규제 완화를 통해 도심 녹지 면적을 넓히는 정책을 추진하고 있다.

26일 서울시에 따르면 서울의 1인당 생활권 도시숲 면적은 6.87㎡로, 세계보건기구(WHO)에서 권장하는 1인당 생활권 도시숲 면적 9㎡에 못 미친다.

오 시장은 지난해 녹지비율이 15~20%에 달하는 미국 뉴욕, 영국 런던 등의 대도시를 사례로 들며 현재 5% 수준인 서울 구도심 녹지비율을 최소 10%까지 끌어올리겠다는 목표를 제시했다.

오 시장은 “구도심을 이용하는 시민이 녹지공간에서 쾌적성, 행복감을 느끼도록 하는 것에서 새로운 변화가 시작될 것”이라며 “규제 완화를 통해 용적률이 최대화되면 생기는 공공기여분은 다 녹지공간으로 바꿀 것”이라고 언급한 바 있다.

시는 공공기여분을 통한 녹지 확보에 나섬과 동시에 도시숲 조성을 위해 유휴토지에 숲을 조성하고 생활권 주변 나무가 거의 없는 산림지나 무단경작지 등에 수목을 심어 도시숲 면적을 넓힌다는 목표다.

또 다중이용시설에는 실내외 정원 등 생활밀착형 숲과 학교 숲을 조성한다. 이외에도 건강한 산림생태계를 유지하고자 농약 사용을 최소화하고 친환경 방제를 확대 적용한다. 길동생태공원과 서울창포원은 농약을 쓰지 않는 친환경 방제공원으로 시범 운영한다.

시민이 녹지를 어디서나 가깝게 즐길 수 있도록 서울 전역의 숲과 공원, 정원, 녹지를 유기적으로 연결하는 ‘초록길 프로젝트’도 이어간다. 지난해 시작한 이 프로젝트는 2026년까지 1800억원을 투입해 서울 구석구석을 2000㎞에 이르는 초록길로 연결하는 것을 목표로 삼고 있다.

도심 하천변에는 군락형 숲을 조성하고 있다. 하천의 지형에 맞춰 사면에 나무와 화초를 심고 식물 생태계를 복원한다. 마포구 경의숲길 부지 내 방치된 유휴지를 기존 숲과 연결해 더 건강한 도시생태계를 만든다는 목표다.

아울러 시는 종묘~퇴계로 일대를 ‘녹지 생태도심 재창조 전략’에 맞춰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이 일대의 소규모 구역을 적정규모 단위로 묶어서 개발하는 ‘통합형 정비방식’으로 추진한다. 통합시 개방형 녹지는 대지면적의 35% 이상 조성하고, 중앙부 공원 등에 녹지를 추가적으로 확보해서 녹지공간을 50% 이상 확보해 시민들이 여가를 즐기는 쾌적한 녹색공간으로 도심을 조성한다는 계획이다.

한편, 도심 휴식 공간으로 이용되는 근린공원에는 운동시설을 확보한다. 도시공원 및 녹지 등에 관한 법률 시행규칙의 근린공원 운동 시설 설치 규제를 개선해달라는 지방자치단체들의 건의가 이어지면서 주무 부처인 국토교통부가 규정을 개정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서울시 관계자는 “기존의 산림자산은 보존하면서 더 많은 생활밀착형 공원과 도시숲을 조성해 시민이 일상에서 쉽게 숲을 접할 수 있는 푸른 서울을 만들겠다”고 말했다.

brunch@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