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부작용없는 한방 ‘독감치료제’ 나온다
한의학연, 연잎 추출물서 확인
한국한의학연구원 연구진이 관련 연구를 수행하고 있는 모습. [한국한의학연구원 제공]

내성 바이러스와 부작용 걱정없는 한방 독감 치료제 등장이 가시화될 전망이다.

한국한의학연구원은 한의기술응용센터 마진열 박사 연구팀이 연잎 유래 성분에서 독감을 유발하는 인플루엔자 바이러스에 대한 강한 억제 효능을 확인했다고 밝혔다.

이번 연구성과는 국제학술지 ‘분자과학 국제저널’ 10월호에 게재됐다.

연구팀은 연잎 추출물의 항바이러스 효능에 직접적인 역할을 하는 성분이 이소케르시트린(Isoquercitrin)임을 확인했다. 연잎은 그동안 항산화, 항암, 항염, 간보호, 항비만 등 다양한 효능이 있다고 알려져 왔다.

하지만 연잎의 인플루엔자 바이러스 억제 효능과 함께 연잎 추출물 성분인 이소케르시트린이 항바이러스 효능의 핵심 역할을 한다는 연구결과는 이번이 처음이다.

연구팀은 세포 실험을 통해 이소케르시트린이 낮은 농도에서도 인플루엔자 바이러스 감염 초기에 바이러스가 세포에 부착하고 침투하는 단계를 저해하고, 바이러스를 직접 죽이는 효과를 검증했다. 특히 세포 내에서 바이러스가 증식된 후 배출되는 단계에서도 억제하여 우수한 바이러스 치료효능을 나타내는 것을 확인했다.

마진열 박사는 “현재까지 독감 치료제는 타미플루가 주로 사용되고 있지만 내성 바이러스의 출현 및 부작용의 문제점이 있다”며 “향후 타미플루에 내성이 있는 인플루엔자 바이러스에 대한 항바이러스 효능 확인과 동물모델을 사용한 효능 검증을 수행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구본혁 기자

nbgkoo@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