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미분양 공포 수도권으로 번진다…의왕·안양·의정부 미분양 급증 [부동산360]
의왕시 미분양 한 달 새 0 → 499가구
평택·양주 미분양 일부 해소됐다지만
10월 기준 5080가구 쌓여…전년비 6.3배
경기 의왕시의 한 아파트 단지 공사현장 모습. [연합]

[헤럴드경제=김은희 기자] 지난달 경기 의왕과 안양, 의정부 등지에서 미분양 아파트가 크게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전국적으로 미분양 아파트가 쌓이는 속도가 빨라지고 있는 가운데 수도권도 영향권을 피해가지 못한 모양새다. 건설사들이 연말까지 밀어내기 분양에 나설 것으로 전망되면서 미분양이 더 늘어날 것이라는 우려가 제기된다. 올해 9월 안성과 양주에 이어 미분양관리지역이 경기권 전반으로 확대될 수 있다는 관측도 나온다.

27일 경기부동산포털에 따르면 10월 말 의왕시의 미분양 아파트는 499가구로 파악됐다. 전달까지만 해도 미분양 주택이 한 채도 없었지만 9월 말 청약한 ‘인덕원자이SK뷰’의 부진으로 한 달 만에 500가구 가까이 늘었다. 미분양 제로(0)였던 안양도 ‘평촌 두산위브 더 프라임’ 등이 청약자를 모으지 못하면서 142가구가 미분양 물량으로 넘어가게 됐다.

최근 분양 단지가 없었던 의정부의 경우 ‘힐스테이트 탑석’의 미계약분 영향으로 미분양 아파트가 59가구에서 118가구로 한 달 새 두 배 늘었다.

이들 3개 시의 미분양 급증에도 전체 경기 지역의 미분양 아파트는 5080가구로 9월(5553가구) 대비 줄었다. 장기 미분양을 우려한 건설사의 할인분양 등의 영향으로 평택과 양주에서 미분양 물량이 각각 587가구, 420가구 줄었기 때문이다.

다만 올해 1월 855가구에 불과했던 미분양 아파트가 1년도 채 안 돼 5000가구 이상으로 늘었다는 점에서 미분양 증가 우려는 여전하다고 업계는 분석한다. 실제 지난달 5080가구는 1년 전(807가구)의 6.3배이자 두 달 전인 8월(3180가구)보다 2000가구 가까이 많은 물량이다.

실제 분양시장 전망은 악화일로를 걷고 있다. 주택산업연구원에 따르면 이달 경기 지역의 아파트 분양전망지수는 29.5로 지난달(38.5)보다 9.0포인트 내렸다. 반면 미분양물량 전망은 131.4로 올해 들어 가장 높았다. 그동안 부동산 경기 침체로 미뤄온 분양 일정이 집중될 경우 미분양 물량이 더욱 증가할 수 있다고 주산연은 관측했다.

미분양 아파트 수가 아직 우려할 수준이라고 보기 어렵다는 게 업계 중론이지만 증가 속도가 빠르다는 점에 대해선 우려의 목소리가 크다. 최근 미분양 아파트가 쌓이는 속도는 지난 2016년 이후 가장 두드러지는데 일각에선 경기권 일부 지역의 공급량 집중 등 당시 미분양 확대의 원인이 최근의 시장 흐름과 유사하다는 분석을 내놓는다.

여기에 원자잿값 인상에 따른 분양가 상승으로 가격적인 메리트가 줄면서 청약 미달은 물론 당첨자의 계약 포기도 더 늘어날 것이라는 전망도 나온다.

김성환 한국건설산업연구원 박사는 “미분양 아파트 증가폭이 크다는 점에서 예의주시해야 할 때”라며 “정부는 미분양 아파트가 급격히 늘어나지 않도록 선제적으로 대비해야 하고 건설사도 사업장의 옥석을 가리는 등의 자구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ehkim@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