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닻 올린 대우조선 매각…현대重 극렬 반대한 노조, 한화는 다르다
[대우조선해양 매각]
금속노조 대우조선지회, 27일 기자회견 열어 입장발표
"노조 배제된 일방적인 매각, 재벌에 특혜 주는 매각"
'분리·해외·동종사매각' 아닌 탓에 현대重 매각 때와는 달라

전국금속노동조합·조선업종노조연대 조합원들. [연합]

[헤럴드경제=김용훈 기자] 산업은행이 대우조선해양을 한화그룹에 매각키로 하자 전국금속노동조합 대우조선지회는 “당사자(노조)가 배제된 일방적인 매각이자 재벌에게 특혜를 주는 매각”이라고 반발했다.

노조는 27일 용산 대통령실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낮은 인수대금으로) 한화 재벌에 특혜를 주는 일방적인 매각을 중단하라”고 밝혔다.

다만 지난 2008년 한화그룹의 인수 당시와 2019년 현대중공업의 대우조선해양 인수 추진 당시처럼 노조 반발이 거세지는 않을 것이라는 게 노동계 안팎의 전망이다. 그간 노조는 대우조선해양 매각과 관련 분리매각과 국외매각에 대해 반대해왔다. 당장 지난달 29일에도 노조는 서울 중구 금속노조 회의실에서 이 두 사안에 반대하는 설명회를 열었다.

하지만 이번 한화그룹으로의 매각은 ‘통째’ 매각인데다 국내 기업으로의 매각인 탓에 노조 입장에선 그간의 우려를 덜어낸 셈이다. 앞선 현대중공업처럼 동종업계에 매각하는 것도 아닌 만큼 구조조정의 우려도 덜하다는 게 평가다. 앞서 현대중공업이 대우조선해양 인수 추진 당시 노조는 구조조정 우려와 헐값 매각을 이유로 현장실사조차 막았다.

노조에서도 “현대중공업이 인수를 추진하던 때와 분위기가 다른 것이 사실”이란 말이 나온다. 단 매각 과정에서 ‘고용보장’이 확실한 전제가 돼야 한다는 입장이다. 대우조선해양이 하청노조에 제기한 470억원 규모 손해배상 소송 등이 오히려 변수가 될 가능성이 높다는 분석도 나온다. 한화 입장에선 ‘노란봉투법’ 제정 논란 등이 부담스러울 수밖에 없다.

대우조선지회는 “현대중공업으로의 매각 실패 이후 동종사 매각반대, 해외매각 반대, 분리매각 반대, 투기자본 참여 반대, 당사자(노동조합) 참여 보장 등 지회의 매각 5대 방침을 일관되고 유지해왔고, 산은과 정치권에도 전달해왔다”며 “대우조선 모든 구성원도 산은 체계를 벗어나고 싶어하지만 그 과정이 졸속이나 특혜로 이뤄져선 안된다”고 주장했다.

fact0514@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