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권기섭 고용차관, 전문가와 조선업 이중구조 개선방안 논의
조선업 원하청 공정거래질서 확립, 근로자 처우 개선 방안 등 검토
이중구조 해소를 위한 정책과제와 사회적 대화 방안 논의

유최안 금속노조 거제통영고성 조선하청지회 부지회장이 19일 오후 경남 거제시 아주동 대우조선해양 옥포조선소 독(도크) 화물창 바닥에 스스로 용접한 가로, 세로, 높이 각 1m 철 구조물 안에서 농성하고 있다. 연합뉴스

[헤럴드경제=김용훈 기자] 고용노동부 권기섭 차관은 6일 ‘조선업 이중구조 개선방안 전문가 간담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간담회는 지난 8월 1일 대통령 지시로 정부가 조선업 이중구조 개선방안을 마련하는 과정에서, 전문가 의견을 수렴하고자 마련됐다. 배규식 전 경사노위 상임위원, 정흥준 서울과기대 교수, 박종식 노동연구원 박사, 양승훈 경남대 교수 등이 참석했다.

권 차관은 정부가 개선방안의 실효성을 높이기 위해 8월 중 장·차관 간담회(3회), 거제·울산 현장방문(주요 3사 원하청 노·사 면담 11회) 등 현장의 목소리를 다양하게 수렴한 과정을 설명했다. 또, 현장에서 만난 원·청 및 노사 모두 이중구조 문제 해결을 위해 조선업 경쟁력 회복이 선결돼 한다는 점, 상생·연대를 위해 협력하겠다는 데 뜻을 함께했다.

아울러 권 차관은 조선업의 구조적 특성, 현장 상황 등 이중구조 배경 및 형성과정, 이중구조 문제를 해소하기 위한 정책 과제와 그 한계, 원하청 노사 상생협의체 구성 등 자율적인 연대·상생 방안 등에 관한 노·사·정 간 역할 분담과 사회적 대화 추진방안에 대한 조언을 구했다. 권 차관은 “오늘 주신 의견을 잘 반영해서, 조선업의 경쟁력을 강화하고 노동시장 이중구조를 해소하는 선순환을 이루는 것을 목표로 노·사·정이 연대하고 협력하여 문제를 풀어가는 방안을 개선방안에 담겠다”고 말했다.

fact0514@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