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현대차, 롤스로이스와 협업…‘수소연료전지’ 항공기로 확장
미래 항공 모빌리티 기체 개발
2050년 항공기 배출가스 제로화
체결식에 참석한 정의선(오른쪽) 현대자동차그룹 회장과 워렌 이스트 롤스로이스 최고경영자.

현대자동차그룹이 영국 항공기 엔진 제조회사인 롤스로이스와 미래 항공 모빌리티(AAM·Advanced Air Mobility) 기체 개발에 나선다.

현대차그룹은 지난 18일 영국에서 열리고 있는 판버러 에어쇼에서 롤스로이스와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19일 밝혔다. 현대차그룹의 미국 도심 항공 모빌리티(UAM·Urban Air Mobility) 독립 법인인 ‘슈퍼널’은 이번 에어쇼에 참가해 부스를 꾸렸다. 현대차그룹이 국제 에어쇼에 참가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과 신재원 현대차그룹 AAM본부장(사장), 워렌 이스트 롤스로이스 CEO는 슈퍼널 부스를 함께 둘러보고 업무 협약서에 서명했다.

롤스로이스는 1906년 설립된 영국의 항공기 엔진 회사로 항공 우주 및 군수, 에너지, 선박 등의 분야에서 첨단 기술을 보유하고 있다. 특히 항공기 엔진 분야에서 세계 최고의 기술력을 자랑한다.

이번 협약을 통해 양사는 현대차그룹이 개발 중인 지역 간 항공 모빌리티(RAM·Regional Air Mobility) 기체의 수소연료전지 추진 시스템 및 배터리 추진 시스템, 슈퍼널이 개발 중인 UAM 기체의 배터리 추진 시스템에 대한 공동 연구를 2025년까지 수행한다.

특히 현대차그룹은 이번 협약으로 수소연료전지 기술을 미래 항공 업계에까지 확장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나아가 2050년까지 항공기의 배출가스를 제로화하겠다는 항공 업계의 목표를 달성하는 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현대차그룹 AAM본부장인 신재원 사장은 “최고 수준의 항공 엔진 기술을 보유한 롤스로이스와 손잡고 수소연료전지와 배터리 추진 시스템을 개발하게 돼 기쁘다”며 “자동차에 성공적으로 탑재한 수소연료전지 시스템을 항공기에까지 확대할 수 있는 가능성을 모색할 것”이라고 말했다.

앞서 슈퍼널은 이번 전시회에서 2028년 상용화를 목표로 개발 중인 ‘전기 수직 이착륙항공기(eVTOL· electric Vertical Take-off and Landing)’의 내장 콘셉트 모델을 최초로 공개했다. 나비의 생체 구조에서 영감을 받은 5인승 시트 디자인을 적용해 마치 승객이 누에고치 안에 들어온 것처럼 안락한 느낌을 제공하면서도, 안전성과 경량화 측면에서 완성도 있는 디자인을 구현했다. 김지윤 기자

jiyun@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