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옷끝동’ 성덕임 필사 책 전시
공평도시유적전시관에서 7월 10일까지 무료 전시
의빈 성씨가 궁녀 시절 필사한 것으로 추측되는 고전소설 ‘곽장양문록’ 1~10권 완질. |서울역사박물관 제공

[헤럴드경제=박세환 기자] 드라마 ‘옷소매 붉은 끝동’으로 잘 알려진 성덕임을 조명하는 전시가 서울 종로구 공평도시유적전시관에서 열리고 있다. 성덕임은 조선시대 정조의 후궁 의빈 성씨(宜嬪 成氏)로, 드라마 속 덕임이 필사했던 ‘곽장양문록(郭張兩門錄)’ 한글 필사본 총 10권이 최초로 전시된다.

서울역사박물관은 7월 10일까지 공평도시유적전시관에서 ‘성덕임 그리고 의빈 성씨 이야기’를 전시한다고 11일 밝혔다.

‘곽장양문론’ 필사에는 성덕임을 비롯해 정조의 두 여동생인 청연군주(淸衍郡主)와 청선군주(淸璿郡主) 등이 참여한 것으로 추측된다.

‘곽장양문록’ 필사본은 그간 분산 소장돼 있었다. 1~2권은 전북대 홍태한 교수, 나머지 3~10권은 원 소장자 홍두선 선생의 기증으로 서울역사박물관이 소장하고 있었는데 이번 전시를 계기로 홍태한 교수가 1~2권을 박물관에 기증하면서 10권을 한꺼번에 선보이게 됐다.

이밖에 드라마에서 덕임과 산(세손 시절 정조)이 읽었던 ‘시경(詩經)’ 등도 실제로 만나볼 수 있다.

전시는 무료로 관람할 수 있다. 관람 시간은 평일 및 주말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이다. 공휴일을 제외한 매주 월요일은 휴관이다.

자세한 내용은 서울역사박물관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greg@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