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남극서 희망·용기 메시지 띄우는 ‘철의 여인’ 김영미…휴먼다큐 ‘화이트아웃’ 제작
亞여성 첫 ‘허큘리스인렛서 남극점’ 단독탐험
하루평균 25.1㎞…스키·도보 1,130㎞ 대장정
음성·사진·영상, 매일 10분 안팎 SNS 소통도
인공위성 라이브영상 한국제작진 세계로 송출
11월 16일~12월30일 탐험, 2부작 OTT 방송
여성산악인 김영미[이미지 출처: 양계탁 작가]

[헤럴드경제 = 서병기 선임기자]한국 여성이 2.1m 길이의 썰매를 끌고 혼자서 남극점에 간다. 45일간 오롯이 두 다리로 걸어 남극점에 이르는 대장정은 리얼타임으로 SNS에 공개된다. 이후 휴먼 다큐멘터리로 제작돼 전 세계인에게 감동을 전한다.

‘철의 여인’ 김영미(41, 노스페이스 애슬리트팀)가 남극점 단독 원정에 오른다. ‘세계 7대륙 최고봉 한국 최연소 완등’으로 유명한 산악인이다.

김영미 대장이 한국인은 물론, 아시아 국적 여성 중 처음으로 허큘리스 인렛에서 남극점까지 1,130㎞를 단독 도달한다. 스키로 걷고 또 걸으며 한 발 한 발 남극점을 향한다. 일일평균 25.1㎞를 답파한다. 하루 연료 0.25ℓ, 식량 1㎏씩 총 100kg을 끌고 간다.

지구상에서 가장 혹독한 남극을 김영미 대장이 오는 11월 16일부터 12월 30일까지 홀로 탐험하는 노정은 휴먼 다큐멘터리 ‘화이트아웃(whiteout)’에 담긴다.

국내에는 ‘화이트아웃’, 글로벌에서는 ‘WHITEOUT: Kim Young-mi’s Solo Expedition to the South Pole’이라는 제명으로 OTT 플랫폼을 통해 방송된다.

화이트 아웃은 백시(白視) 또는 시야상실을 뜻한다. 눈 표면을 가스가 덮어 원근감을 잃는 현상이다. 전지훈련 기간을 포함, 김 대장은 60일 간 ‘화이트아웃’에 전념한다. 지난해부터 국내외를 오가며 강훈련을 소화해냈다.

‘화이트아웃’은 녹화방송이면서 생방송이다. 김 대장의 남극점 탐험기는 50분물 2부작으로 2023년 각국에 선보인다. 이와 별도로 김 대장은 남극 현지에서 라이브 방송을 한다. ‘66㎒ 오늘의 남극통신’(Daily Antarctica)이다.

김영미[이미지 출처: 안재민 감독]

매일 유튜브, 인스타그램 등 SNS를 통해 음성, 사진, 영상으로 10분 안팎씩 소통한다. 김 대장이 쏘아 올린 라이브 영상을 전용 인공위성으로 받는 한국의 제작진이 세계로 송출하는 형식이다. 지구 곳곳에서 댓글창으로 김 대장에게 응원의 메시지를 보낼 수 있다.

김영미 대장은 “야생의 자연을 사랑하는 사람이라면 남극이 얼마나 매력적인지 이해할 테다. 그곳을 걸어보는 상상만으로도 심장이 널뛴다. 자연은 절대 포기하지 말라는 영감을 늘 선물해 준다. 인간 스스로의 힘으로 자신의 한계를 밀어내는 일. 우리는 모두 스스로 다시 일어날 힘을 가지고 있다”고 말한다.

SBS 스페셜 ‘인생횡단’, ‘그것이 알고싶다-정상의 증거는 신만이 아는가’를 연출한 교양 PD이자 드라마 ‘모범택시’도 연출한 박준우 감독이 연출을 맡았다. 박 감독은 “눈부신 대자연과 환경 위기에 처한 남극을 8K UHD로 담아내고 김 대장의 20년 산악 인생을 되돌아보고, 침체된 탐험과 도전의 부재, 그리고 본인 스스로에 대하여 새로운 희망을 찾는 힐링 탐험기”라고 소개했다.

박 감독을 필두로 한 국내 스태프들은 김 대장의 남극 내 일거수일투족을 첨단기술로 관찰한다. GPS 항법시스템, 위성전화기, 위치추적 시스템이 1만4200㎞ 거리를 실시간으로 연결한다. 돌발 사태에 대비, 구조용 경비행기까지 대기한다.

한국을 해외에 자연스럽게 알린다는 복안도 있다. 박 감독은 “남극과 한국은 뜻밖에도 공통점이 있다. 사람이 아무도 살지 않는 곳(No Man’s Land)인 무인지역과 비무장지대의 존재다. 국토 최남단 이어도부터 북녘 가장 끝 백두산까지는 1,130㎞인데, 허큘리스 인렛~남극점 거리와 비슷하다. 백두산(2,744m)과 남극점(2,835m)의 높이도 마찬가지다”면서 “그럼에도 무인지대인 남극점까지 걸어갈 수는 있어도, 한국의 DMZ를 지나 백두산 정상까지 걸어가기란 불가능한 이 땅의 현실도 다큐에 녹여 넣는다”고 말해 ‘K다큐’ 탄생을 예고했다.

‘66㎒ 오늘의 남극통신’(Daily Antarctica) 개요[이미지 출처: Google Earth]

이 모든 과정을 한국 휴먼 다큐의 거장 안재민 감독이 프리 프로덕션 촬영 중이다. 영화 ‘오래된 인력거’ ‘나의 아들, 나의 어머니’ ‘아치의 노래’ 등으로 주목받은 촬영감독이다. 김영미 대장의 의미 있는 원정을 글로벌 시청자들에게 생생하고 감동 있는 울림으로 전할 톱스타 내레이터도 곧 공개한다.

‘화이트아웃’은 에이스토리가 제작한다. 드라마 ‘지리산’ ‘킹덤’ ‘시그널’과 예능 ‘SNL 코리아’ 등을 제작하는 글로벌 콘텐츠 스튜디오다.

에이스토리 이상백 대표는 “타이틀이나 기록경신을 내세우지 않는다. 내면의 섬세한 고민과 갈등, 전 지구적 이슈인 환경오염 등 차별화된 관점으로 극한의 탐험을 보편적 감성 다큐로 작품화한다. 장기간의 코로나 시대, 힘들고 지친 이들에게 남극에서 온 희망과 용기의 메시지를 선사한다”고 밝혔다.

한편, 한국의 산악인 중에서는 허영호(68) 대장과 고(故) 박영석(1963~2011) 대장이 1994~2011년 각각 2회씩 4명 이상의 팀으로 남극점에 도달했다. 이번에 김영미 대장이 남극점에 도달하면 대한민국 최초 솔로 남극점 도달이 된다.

wp@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