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 50년 축적 디자인 산업史…디지털 데이터로 공개
디자인진흥원 간행물 공공 개방
266권 3.4만페이지 분량 방대
한국디자인진흥원이 공공데이터를 통해 공개한 과거 간행물. [디자인진흥원 제공]

국내 디자인 산업의 50년의 주요 담론, 패러다임의 변화 및 확장 과정 등 방대한 자료가 디지털 데이터로 민간에 공개됐다.

한국디자인진흥원(원장 윤상흠)은 디자인진흥정책을 본격화했던 1970년부터 최근까지 약 50년 동안 발행한 디자인 정기간행물을 디지털 자료로 변환해 디자인 정보 플랫폼인 디자인DB에 온라인으로 전문 공개했다.

공개된 자료는 디자인포장, 산업디자인, designdb, designdb플러스 등 총 266권, 약 3만 4000페이지에 해당하는 방대한 분량. 국내 디자인연구개발 결과를 비롯해 주요 디자인 공모전 수상작, 디자인 성공사례, 디자인 연구 개발 프로세스와 방법론 등의 내용이 수록되어 있다.

자료는 근현대 디자인 역사 연구는 물론 디자인 산업에 대한 통시적 이해를 높일 다양한 정보가 담겨있다. 고해상도 스캔 후 색상 보정으로 가독성을 높이고 이용자 편의성을 위해 문자 검색이 가능하도록 OCR 처리를 거친 것이 특징이다.

윤상흠 한국디자인진흥원 원장은 “진흥원의 정기간행물은 우리나라가 디자인 불모지였던 1970년대부터 지금까지의 디자인 역사를 살펴볼 수 있는 귀한 사료”라며 “이와 같은 양질의 정보를 디지털 아카이브로 정리하여 공공데이터로 개방하는데 지속적으로 힘쓰겠다”고 전했다.

유재훈 기자

igiza77@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