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中가족 ‘코로나 격리’에 홀로 남겨진 반려견, 방역요원에 맞아 죽어 [차이나픽]

중국 상하이에서 주인이 코로나19로 격리되자 길거리에서 방역요원에 맞아 죽은 반려견의 모습. [웨이보 캡처]

[헤럴드경제=나은정 기자] 중국 상하이에서 코로나19 양성 판정을 받은 주인의 반려견이 대낮 길거리에서 방역 요원에게 잔인하게 맞아 죽은 사건이 발생해 공분을 일으키고 있다.

중국판 트위터 웨이보에는 지난 6일 밤부터 한 웰시코기 종의 반려견이 길거리에서 흰 방역복을 입은 사람에게 맞아 죽는 모습이 담긴 영상과 사진이 급속히 확산됐다.

누리꾼의 목격담과 견주의 말에 따르면 이날 상하이 푸둥신구의 한 아파트 앞에서 코로나19에 확진된 한 주민이 방역 당국이 보낸 버스를 타고 격리 시설로 떠나자 방역복을 입은 한 남성이 홀로 남겨진 개를 그 자리에서 때려 죽였다.

견주는 자신을 포함한 모든 가족이 격리되자 방역 당국의 지시대로 아파트 단지 밖 거리에 개를 풀어놓았는데, 격리 시설로 떠나자마자 해당 아파트 단지의 방역 상황을 통제하던 사람 중 한 명이 그 자리에서 개를 죽여버린 것이다.

단지를 관리하는 주민위원회 관계자는 현지 인터넷 매체와 인터뷰에서 “세균 같은 게 묻어 있을 수도 있다고 걱정이 돼 그랬던 것”이라며 “나중에 배상 상황을 설명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코로나19는 세균이 아닌 바이러스가 옮긴다.

중국에서는 이번 사건을 두고 여론이 들끓고 있다.

누리꾼들은 “팔짝팔짝 뛰던 강아지를 길에서 때려죽인 것은 범죄다” “방역을 명분으로 반려견을 때려죽인 것이 전체 상황을 위해 합리화된다고 말한다면 다음에는 방역을 명분으로 격리된 사람의 태블릿PC와 금·은 액세서리, 돈을 맘대로 가져가도 합리화되는 것인가” 등 비판을 쏟아냈다.

앞서 중국은 ‘제로 코로나’ 정책의 일환으로 지난해 9월에도 선전시에 사는 반려인이 격리된 사이 반려묘 세 마리를 ‘무해화’(해가 없도록 처리, 살처분)했고, 이어 11월에도 같은 이유로 웰시코기 반려견을 잇달아 처분한 바 있다.

betterj@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