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커지는 ‘짝퉁 공방’…무신사, IPO 앞두고 ‘위기관리’ 시험대
크림과 법정 공방 가능성 확대
공들인 ‘부티크’ 사업 제동 우려
무신사 부티크 화면. [무신사 제공]

국내 최대의 패션 플랫폼 무신사와 리셀(되팔기) 플랫폼 네이버 크림 간의 ‘짝퉁(가품) 명품 티셔츠’ 공방이 법정으로 갈 가능성이 커지면서, 국내 10번째 유니콘 기업인 무신사의 위기관리 능력이 또 한 번 시험대에 올랐다. 무신사가 외연 확장을 위해 명품 시장을 겨냥해 지난해부터 적극 시작한 ‘무신사 부티크’ 사업에도 제동이 걸릴 것으로 분석된다.

2001년 ‘무진장 신발 사진이 많은 곳’ 온라인 커뮤니티로 시작한 무신사는 2005년 무신사 매거진, 2009년 무신사 스토어 오픈, 2017년 자체 PB 무신사 스탠다드 론칭 등으로 사업 영역을 확장시켰다. 특히 지난해에는 스타일쉐어·29CM 지분을 100% 인수하며 몸집 불리기에 나섰고, 이어 무신사 부티크 론칭으로 온라인 명품 시장에도 진출했다.

이 같은 외연 확장은 IPO(기업공개)를 앞두고 거래액 규모를 높이며 기업 가치를 극대화하려는 전략으로 풀이된다. 한국소비자원·KB증권에 따르면 무신사 고객의 45%가 3만원 이상~5만원 이하 가격대의 제품을 구입하고 있다. 여성 의류를 주로 취급하는 지그재그, 에이블리, 브랜디보다는 구매 가격이 높게 형성돼 있지만 20만원대 이상의 고가 제품군에서 약세로 분석된다.

문제는 무신사가 자사 ‘무기’인 스트리트 패션 분야가 아닌 명품, 골프, 뷰티 등 사업 영역을 높이며 ‘패션 종합몰’로 변신하는 과정에서 드러났다. 지난해 쿠폰 차별 지급 논란으로 경영진이 교체된 무신사는 올해 가품 논란으로 사업 리스크를 가중시켰다. 특히 장기전이 예고되는 네이버 크림과의 날선 신경전은 무신사 명품 사업의 성패뿐만 아니라 무신사의 브랜드 정체성(BI)까지 걸려 있는 악재다.

무신사와 크림의 가품 논쟁이 본격적으로 불거진 22일 이후 온라인으로 명품을 사는 소비자 사이에서도 가품 우려가 덩달아 커졌다. 패션 커뮤니티 등에는 “무신사에서 샀는데 정품 맞겠죠?”, “이래서 ‘파정(파워정품)’은 오프라인” 등 글이 하루에도 수십건씩 게재되는 상황이다. 패션업계 관계자는 “정품 진위여부를 떠나 논쟁이 길어지면 길어질 수록, B2C 사업을 전개하는 패션 플랫폼 이미지에 치명적”이라고 설명했다.

이와 함께 지난 23일 크림이 무신사가 판매한 명품 브랜드 ‘피어오브갓’의 ‘에센셜’ 티셔츠를 가품으로 판별한 구체적인 근거를 추가 제시하면서, 무신사의 명품 직매입 과정에서 가품이 끼어들어왔을 가능성까지 거론되고 있다. 무신사 관계자는 “모든 가능성을 열어 놓고 가능한 한 모든 법적 조치를 취할 것”이라고 밝혔다.

무신사의 2021년 기준 거래액 2조3000억원, 입점 브랜드는 약 5650개 수준으로 이는 다른 온라인 플랫폼과 비교해 압도적인 수치다. 무신사는 아직까지 구체적인 IPO 계획을 밝힌 바 없다. 다만 2019년 미국 벤처캐피탈(VC) 세쿼이어캐피탈로부터 약 2조5000억원의 기업 가치로 투자를 받으면서 5년 이내 IPO 상장을 협의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정아 기자

dsun@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