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우크라 침공] “푸틴은 살인마”…세계 각지서 러시아 규탄 반전시위
[AFP]

[헤럴드경제] 러시아군의 우크라이나 침공 사흘째가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세계 곳곳에서 러시아를 규탄하고 전쟁을 중단하라는 반전 시위가 확산되고 있다.

26일(현지시간) 로이터통신 등에 따르면 유럽 등 세계 곳곳에서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에 반대하는 시위가 잇따라 열렸다.

각국의 시위자들은 우크라이나에 대해 지지를 표명했다. 또 자국 정부가 우크라이나를 지원하고 러시아를 징벌하는 조치를 확대하라고 요구했다.

로이터에 따르면 영국 런던, 독일 베를린, 그리스 아테네, 핀란드 헬싱키, 스페인 마드리드, 이탈리아 밀라노 등지에서 우크라이나인을 포함한 시위대가 ‘전쟁 중단’ 플래카드를 들고 거리로 나섰다.

스위스 수도 베른에서는 주최 측 추산 2만명이 참가한 대규모 시위가 열렸다.

호주 시드니에서는 수백 명이 굵은 빗줄기를 뚫고 행진했다. 도쿄의 시위자들은 러시아를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에서 퇴출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루마니아 수도 부쿠레슈티의 러시아 대사관 앞에서는 약 1천명이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에 대한 분노를 터뜨렸다. 이들은 “푸틴은 암살자”라고 외쳤다.

이스탄불에서는 터키 거주 우크라이나인들이 모여 국가를 부르고 피의 손자국 이미지의 포스터를 들었다.

이름을 빅토리아라고 밝힌 한 시위 참가자는 “가족이 있는 키예프가 공격받고 있다. 내가 어떻게 해야하는지 모르겠다. 가족에게 10∼15분마다 전화를 걸고 있다”고 말했다.

스위스 제네바의 유엔 본부 앞 광장에서는 수백명이 ‘우크라이나의 즉각적인 북대서양조약기구(NATO·나토) 가입’과 ‘푸틴 반대’ 같은 문구를 내걸고 시위를 벌였다.

남미에서는 25일 아르헨티나, 브라질, 멕시코, 페루 등지에서 참가자들이 ‘우크라이나 만세’를 외쳤다.

러시아에서도 반전 시위는 끊이지 않고 있다. 러시아 경찰은 지난 사흘간 시위 참가자 3천여명을 체포했다.

일본 도쿄의 번화가 시부야에서는 전날 수백명의 러시아인, 우크라이나인, 일본인 시위자가 모였다. 이들은 ‘전쟁 중단’, ‘푸틴을 막아라’ 같은 구호를 일본어와 영어로 외쳤다. 많은 이들은 아이를 데리고 나왔고 우크라이나 깃발을 들었다.

인도에서는 나토와 서방에 대한 분노도 분출됐다. 뉴델리 시위에서 학생 활동가 네하는 미국 등 나토 국가들과 러시아 모두 현 상황에 책임 있다고 말했다.

한국에서도 27일 서울 정동의 러시아 대사관 부근에서 국내 체류 중인 우크라이나인들이 러시아 침공 규탄 집회를 벌였다.

onlinenews@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