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尹 “전술핵 배치 한번도 주장 안해”… 지난해 9월 尹 공약 [팩트체크]
윤석열, 25일 TV토론에서 ‘전술핵 배치, 한번도 주장한 적 없어’
확인해보니 지난해 9월 전술핵 배치 美 요구… 中 반발 불러
25일 서울 상암동 SBS 스튜디오에서 열린 중앙선거관리위원회가 주관하는 제20대 대통령선거 후보자 2차 정치분야 방송토론회에 참석한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 [연합]

[헤럴드경제=홍석희·이원율 기자]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가 ‘전술핵 배치를 요구한 적은 한번도 없다’고 말했다. 그러나 확인결과 윤 후보는 지난해 9월 국민 위협이 가중될 경우 미국에 전술핵 배치를 요구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당시 중국 등은 윤 후보의 전술핵 배치 주장에 대해 비판의 목소리를 낸 바 있다.

25일 서울 SBS 프리즘 타워에서 열린 2차 법정 TV토론에 출연해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가 “전술핵을 한반도에 재배치하자고 여전히 주장하고 있느냐”고 묻자 윤 후보는 “난 전술핵 한반도 배치를 단 한번도 주장한 적이 없다”고 말했다.

이 후보는 “두번째로 핵공유도 말씀을 자꾸 하셨는데 유럽식 핵공유도 핵 자체에 대한 통제권은 미국 대통령이 그대로 가지고 있어 핵을 한반도에 가져올 순 없다”며 핵공유에 대한 입장을 물었다. 그러자 윤 후보는 “핵공유를 말한 적 없다”고 답했다. 이 후보가 재차 전술핵배치를 얘기한 적이 없는지 묻자 윤 후보는 “안 후보에게 여쭤보라”라고 답했다.

확인결과 윤 후보의 한반도 ‘전술핵 배치’ 주장은 지난해 9월 22일 ‘외교안보분야 11대 공약’을 발표하면서 ‘북한의 핵·미사일 능력 고도화를 막기 위한 노력에도 국민 안전이 위협받는다면 미국에 전술핵 배치와 핵 공유를 강력히 요구하겠다’고 밝혔다.

윤 후보는 이외에도 남북미 연락사무소를 설치해 3자 간 대화 채널을 상설화하고, 비핵화에 진전이 있을 경우 경제협력사업을 가동하는 한편 비핵화 이후의 남북 공동경제 발전계획을 추진하겠다는 구상도 내놨다.

윤 후보가 ‘전술핵 배치’를 공약으로 내걸자 다음날인 9월 23일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한국 정치인이 한반도 핵 문제를 이용해 말하는 것은 책임 있는 행동이 아니다”고 밝혔다. 민주당 선대위 공보단은 “이제 와 자신의 공약을 철회하는 것인지, 아니면 자신의 공약도 기억하지 못하는 것인지 되묻지 않을 수 없다”고 비판했다.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는 ‘전술핵 배치’를 포함한 외교안보분야 11대 공약을 지난해 9월 발표한 바 있다. [연합]

국민의힘 측은 “윤석열 후보의 2021년 9월 공약발표를 보면, ‘한미 확장억제를 강화하겠다. 다만, 한미 확장억제가 더 이상 국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할 수 없다고 판단되면 미국에 전술핵 배치나 핵공유를 요구하겠다’고 되어있습니다”만 “그런데 이 문장을 갖고 윤 후보가 마치 전술핵 배치와 핵공유를 주장하는 것으로 '오해'가 생겨, 같은 해 10월초 전술핵과 핵공유 단어가 들어간 문장을 삭제했습니다”고 밝혔다.

hong@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