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DNA 돌연변이 제어” 암 치료 신기원 열릴까?
- 조선대 유호진 교수팀, 게놈 안정화 조절하는 새로운 경로 규명
DNA 구조.[123RF]

[헤럴드경제=구본혁 기자] “DNA 돌연변이 억제를 통해 암 치료 가능해질까?”

한국연구재단은 조선대학교 의예과 유호진 교수 연구팀이 DNA 손상을 복구해 게놈 안정화를 유지시키는 새로운 경로를 규명했다고 27일 밝혔다.

생명체에 필요한 유전정보를 담고 있는 DNA가 외부 유해인자 또는 복제 과정 중에 손상돼 게놈 불안정성이 유발되면 암 발병, 암 악성화 촉진 및 항암제 내성 등을 유발한다. 때문에 손상된 DNA를 정상화하는 과정은 암을 포함한 각종 질병 억제에 필수적이다.

게놈 안정화를 유지시키는 경로에 대한 연구는 매우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으며, 지난 2015년에는 손상된 DNA의 복구 단백질을 규명한 3명의 과학자가 노벨화학상을 수상한바 있다.

하지만 게놈 안정화 과정 중 DNA의 손상 부위를 정확히 인지하고 복구하도록 지시하는 구체적 과정은 아직 알려지지 않았다.

연구팀은 DNA 손상을 인지하는 53BP1 단백질과 DNA 손상을 복구 시키는 RAD51 단백질이 게놈 안정화 유지를 위해 어떻게 작용하는지에 대한 메커니즘을 새롭게 규명했다.

DNA 복제과정에서 히스톤을 생성해 게놈안정화를 유지하는 메커니즘. [조선대학교 제공]

DNA가 복제될 때 53BP1이 히스톤(DNA에 결합돼있는 단백질로 게놈의 구조를 유지)의 합성을 촉진, 복제된 DNA가 정상적으로 포장되고 게놈 안정화를 유지시킨다는 사실을 밝혀냈다.

또한 유해인자에 의해 DNA가 절단되었을 때 RAD51에 수모(SUMO, 다른 단백질에 결합하는 작은 단백질))가 발생돼 절단된 부위를 신속하게 복구시켜 게놈 안정화를 유지시킨다는 사실도 확인했다.

게놈 안정성 조절 단백질의 작용 메커니즘 규명을 통해 DNA가 돌연변이로 변질되기 전에 정상화 시키는 과정을 구체적으로 밝힌 것이다.

게놈 불안정성 제어를 통한 암 발병, 암 전이, 암 치료 내성 발생 등을 극복하는 치료제 개발의 실마리를 제공할 수 있게됐다.

연구팀은 새롭게 발견된 게놈 안정화 경로와 활성조절 인자를 이용, 암 발병 및 진행을 억제하는 약물 개발을 추진할 계획이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연구재단이 추진하는 선도연구센터사업의 지원으로 수행된 이번 연구성과는 국제학술지 ‘뉴클레익 액시드 리서치’에 1월 17일, 21일 두 편의 논문으로 게재됐다.

nbgkoo@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