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출마선언·경선 등 광주시장 선거전 후끈
정의당·진보당 후보 잇따라 출사표
광주시청

[헤럴드경제(광주)=서인주 기자] 올해 광주시장 선거 출마 예정자들이 출마를 잇따라 선언하면서 선거 분위기가 무르익고 있다

진보 정당 출마 예정자들이 더불어민주당 독점 구도를 깨겠다며 먼저 출마를 선언했다. 일단 민주당 출마 예정자들은 대선 승리에 한목소리를 내며 경선을 준비중이다. 하지만 속내는 복잡하다. 현직 국회의원, 단체장, 당원들의 표심을 잡기 위해 ‘총성없는전쟁’을 치르는 상황이다.

광주시의회 장연주(정의당) 의원은 24일 광주시장 출마를 선언했다.

장 의원은 당초 지난 11일 출마 기자회견을 개최하려고 했지만, 광주 화정아이파크 붕괴 사고가 발생하자 사고 수습을 이유로 연기했다.

진보당 김주업 광주시당위원장도 출마를 선언하고 선거전에 뛰어들었다.

민주당 출마 예정자들은 선거 120일 전인 2월 1일부터 시작하는 예비후보자 등록도 대선 이후로 미룰 예정이다.

예비후보자로 등록하면 선거사무소 설치, 어깨띠, 명함 배부, 간판·현판·현수막 게시, 유급 선거사무원 선임 등 허용된 선거운동을 할 수 있다.

하지만 선거를 준비하기 위한 사무실을 마련하고 지지 조직을 결성하는 등 지지세 결집에 노력하고 있다. 이용섭 광주시장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화정아이파크 붕괴 사고 등 지역 현안 수습에 전념하고 있다.

현직인 이 시장이 선거 관련 활동을 하기에는 어려운 상황에서 외곽의 지지 조직이 조심스럽게 활동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강기정 전 청와대 정무수석은 이재명 대선 후보의 호남특보단장을 맡아 민주당의 텃밭인 호남 지역 대선전을 지휘하고 있다. 강 전 수석은 광주에 사무실을 마련하고 호남 공약 발굴에 주력하고 있다.

전·현직 공무원, 농업인 등으로 구성된 강 전 수석의 지지 조직도 활동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문인 광주 북구청장, 정준호 변호사 등도 출마를 준비하고 있다. 국민의힘으로 간 호남 출신 인사들도 대선 결과를 보면서 출마를 저울질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
          연재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