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무인운반로봇·드론배송...산업단지 ‘스마트 물류’ 박차
반월시화산단에 실증센터 조성
산단공 “입주中企 물류비 절감”

무인·자동화 기반 ‘스마트 물류시스템’이 산업단지에 도입된다. 무인운반로봇(AGV·왼쪽 사진)과 멀티셔틀(오른쪽 사진) 기반으로 작동되고, 산업단지내 드론배송도 추진한다.

20일 한국산업단지공단에 따르면, 이런 사업을 추진하는 ‘첨단물류 실증센터’가 최근 반월시화국가산업단지에 문을 열었다. 시화공동물류센터내 467㎡(142평) 규모인 실증센터는 AGV(무인운반로봇) 10대, 멀티셔틀(셔틀랙·셔틀·승강기·컨베이어·시퀀스버퍼), 관제시스템으로 구성됐다. 5G 통신환경으로 차량, 기계장비, 드론 등이 스마트물류 플랫폼과 연동 구현된다. 실증센터는 반월시화산단 1만여 입주기업들에 효율적인 물류서비스를 제공하고, 실증과 견학이 가능하도록 해 스마트화를 지원할 계획이다.

2023년까지 총 105억원의 예산이 투입된다. 스마트물류 플랫폼은 지난 8월 개통해 입주기업을 대상으로 현재 무료로 서비스 중이다.

실증센터에는 자동 보관·피킹·출하가 가능한 자율주행 AGV, 멀티셔틀 시스템 등 자동화 설비가 설치됐다. 자동화 장비와 스마트물류 플랫폼과 연동 상황을 확인할 수 있는 관제시스템도 운용 중이다. 또 관제시스템과 연계된 배송드론도 확보됐다.

김정환 산업단지공단 이사장은 “스마트물류 플랫폼 기능을 고도화하고 참여기업을 확대해 반월시화 단지의 물류 스마트화에 더욱 속도를 내겠다”고 밝혔다. 유재훈 기자

freiheit@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