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가상화폐로 25억 벌었다”...유튜버 내세운 사기, 피해자 1만2000명
해외 유명 가상화폐 거래소 이름을 도용하고 모델을 고용해 찍은 가짜 영상. [MBC뉴스데스크 캡쳐]

[헤럴드경제=한희라 기자]가상화폐로 돈을 벌게 해준다는 가짜 유튜브 영상을 제작하고, 해외 유명 가상화폐 거래소의 이름을 도용해 사기 행각을 벌인 일당이 적발됐다. 한 달 만에 피해자는 1만2000여명, 피해 금액은 550억원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14일 경찰에 따르면 서울경찰청 금융범죄수사대는 특정경제범죄 가중처벌 등에 관한 법률상 사기 등의 혐의로 자금책과 모집책 등 사기조직 간부급 9명을 구속하고 10명을 불구속 입건했다고 밝혔다.

이들은 지난 4월 1일 ‘비트바이’라는 이름의 캐나다 거래소 한국 지부를 내세운 가짜 가상화폐 거래소를 열고, 아나운서 지망생이나 모델, 전문 촬영감독 등을 고용해 대본에 맞춰 가짜 홍보 영상을 제작했다.

영상 속 여성은 가상화폐로 25억원을 벌었다고 주장하면서 8시간마다 0.5%씩 수익을 낸다고 말했다. 2억원 상당의 슈퍼카를 몰면서 재력을 과시하기도 했다.

하지만 이 모든 것이 가짜로 드러났다. 수익 영상도 인공지능 프로그램의 계산 결과만 보여준 것이었다.

유명 유튜버를 섭외해 가짜 투자자의 성공 비결을 공개하는 방식으로 투자자들을 현혹하기도 했다. 재테크 유튜브 채널에 출연해 가상화폐 투자 관련 발언을 했던 출연자는 모델 구인 사이트에서 아르바이트 비용을 받고 촬영에 응했고, 실제로는 코인도, 주식도 하지 않는다고 조사 과정에서 진술한 것으로 알려졌다.

사진은 기사와 무관. [123rf]

이들은 이같은 방법으로 약 1만2000명에게서 550억원 이상을 끌어모았다. 5월 10일 돌연 사이트를 폐쇄한 이후에는 투자금을 100여 개의 2차 대포 계좌로 분산시켰다. 이후 자금 인출책들의 개인 계좌로 보냈다가 또 다른 대포 통장으로 옮긴 후 현금으로 찾아갔다.

hanira@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