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차이나픽]올림픽 보이콧 확산...예상치 못한 강펀치에 中 곤혹
WP ‘제노사이드(집단학살) 올림픽’
지난 5일 중국 허베이성 장자커우 기차역에 걸린 동계올림픽 관련 광고물 모습. 내년 2월 4일 개막하는 베이징 동계올림픽은 베이징 시내와 베이징 외곽 옌칭구, 베이징에서 190㎞ 떨어진 장자커우 등 3곳에서 열린다. 연합뉴스

[헤럴드경제=한희라 기자]생각보다 커지고 있는 베이징 올림픽 보이콧 확산에 중국이 곤경에 빠졌다. 미국이 시작한 외교적 보이콧에 호주, 뉴질랜드, 영국, 캐나다 등 동맹국들도 가세하고 있다.

미국근 중국의 인권을 이유로 내년 2월 베이징 올림픽을 외교적 보이콧하기로 결정했다. 외교적 보이콧이란 올림픽에 선수단은 보내나, 정부나 정치권 인사로 꾸려진 사절단은 파견하지 않는 것을 뜻한다.

중국은 ‘단호히 대응’ 하겠다고 큰소리쳤지만, 앞으로 이 대열에 합류할 나라들이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미중 무역전쟁 때와 마찬가지로 미국의 물밑 압력도 예상된다.

중국으로서는 나머지 국가가 이탈 없이 참여하도록 논란을 만들지 않는 것 말고는 뾰족한 수가 없어 보인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11월 18일(현지시간) 백악관 집무실에서 쥐스탱 트뤼도 캐나다 총리와 회담하고 있다. 바이든 대통령은 이 자리에서 베이징 동계올림픽의 외교적 보이콧 검토 여부에 대한 취재진 질문에 "우리가 검토하고 있는 것"이라고 말했다. 연합뉴스

국제올림픽위원회(IOC)가 1979년 중국의 올림픽 참가를 허용한 후 열린 1984년 로스앤젤레스 올림픽에서 중국은 단숨에 4위에 올랐다.

2008년 베이징 올림픽 개최 후 중국의 스포츠 강국 건설에 대한 야망은 더욱 불타 올랐고, 2019년에는 국무원이 ‘선진 스포츠 국가 건설을 위한 요강’을 발표했다. 2050년까지 미국과 같은 스포츠 강국이 되기 위한 글로벌 경쟁력, 전국민 체력 강화 등의 내용이 담겨있다.

이를 위해 중국은 외국인 코치와 선수를 적극적으로 섭외하면서, 해외에서 부진한 종목의 외국인 코치 비중이 갈수록 높아지고 있다. 또 미국을 포함해 해외로 자국 선수들을 보내는 것도 마다하지 않는다. 대표적으로 미국 프로농구(NBA)에 진출한 중국 농구스타 야오밍이 있다.

이런 가운데 보이콧이 이번 올림픽의 주요 화두로 떠오르면서 중국을 당혹스럽게 만들고 있다. 보이콧한 나라의 언론사며, 스폰서도 중국으로서는 제외시킬 여유가 없다.

한 술 더떠 9일 미국 유력 언론 워싱턴포스트(WP)가 베이징 올림픽을 ‘제노사이드(집단학살) 올림픽’이라고 명명하고, 참가 선수들과 스폰서들에게 적극적인 항의를 촉구해 중국의 입장은 갈수록 난처해지고 있다.

hanira@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