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30대 상무 나왔다, 삼성전자 최연소” 198명 임원 승진잔치
삼성전자 30대 상무 승진자. [삼성전자 제공]

[헤럴드경제=정태일 기자] 삼성전자가 30대 상무와 40대 부사장 등 ‘젊은 리더’를 대거 배출하는 파격 인사로 ‘뉴 삼성’ 구축에 속도를 높이고 있다.

삼성전자는 9일 ‘2022년 정기 임원인사’를 실시하고 부사장 68명, 상무 113명, 펠로우 1명, 마스터 16명 등 총 198명을 승진시켰다고 밝혔다.

전년도 전체 임원 승진 대상자에 비해 소폭 줄었지만 과감한 발탁인사를 통해 30대 상무와 40대 부사장 등 젊은 리더를 다수 배출했다. 앞서 신규 인사제도 개편안을 통해 30대 임원 및 40대 사장 배출 등 역동적인 조직으로의 변화를 추진 중인 삼성전자가 이번 임원인사를 통해 ‘시금석’을 마련한 것으로 풀이된다.

30대 상무는 총 4명으로, 역대 최다 타이 기록이다. DS부문 시스템LSI사업부 SOC설계팀 박성범 상무는 37세로, 이번 30대 상무 중 최연소다. 박 상무는 모바일 프로세서설계 전문가로, CPU·GPU 등 프로세서에 대한 높은 이해도를 바탕으로 AMD 공동 개발 GPU 설계 완성도 향상에 기여했다.

40대 부사장은 세트부문 VD(영상디스플레이)사업부 서비스소프트웨어 랩장 고봉준 부사장(49) 등을 비롯해 총 10명이 배출됐다. 부문별로는 세트(가전·스마트폰)에서 7명, DS(반도체디스플레이)에서 3명이다.

삼성전자 주요 임원 승진 대상자. [삼성전자 제공]

삼성전자는 이번 인사부터 부사장·전무 직급을 통합해 부사장 이하 직급 체계를 부사장-상무 2단계로 단순화했다. 삼성전자는 “향후 부사장은 나이와 연공을 떠나, 주요 경영진으로 성장 가능한 임원을 중심으로 승진시키고 핵심 보직에 전진 배치해 미래 CEO(최고경영자) 후보군으로서 경험 확대 및 경영자 자질을 배양시킬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와 함께 ‘다양성과 포용성’ 제고 차원에서 외국인 및 여성에 대한 승진 문호 확대 기조를 강화했다. 외국인과 여성 신임 임원 숫자는 ▷2017년 11월 11명 ▷2018년 12월 11명 ▷2020년 1월 9명 ▷2020년 12월 10명에서 이번에 17명으로 눈에 띄게 증가했다.

나아가 미래 핵심 성장동력 확보를 위해 소프트웨어 분야에서도 우수 인력을 비중 있게 발탁했다. 시스템소프트웨어 전문가로 타이젠 운영체제 개발을 주도하고 소프트웨어 플랫폼 구조를 개선한 김두일 부사장이 대표적이다.

또 고객경험(CX) 차별화 역량을 강화해 시장선도자로서의 입지를 공고히 하기 위해 관련 분야 주요 보직장도 승진 명단에 포함했다. 안용일 신임 부사장은 디자인 및 사용자경험 전문가로, 중장기 CX 로드맵 수립 및 핵심 사례 발굴 등 고객경험 혁신을 주도한 것으로 평가됐다.

이 밖에 기술력을 대표하는 연구·개발(R&D) 부문 최고전문가로 펠로우 1명, 마스터 16명을 선임해 기술회사 위상을 강화했다.

삼성전자 서초 사옥. [연합]

삼성전자는 이번 2022년 정기 임원인사를 통해 경영진 인사를 마무리하고, 이후 조직 개편과 보직인사를 확정해 발표할 예정이다.

killpass@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