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신성로마제국 체코, 성탄 마켓 오픈, 유럽에서 가장 성대
브르노,플젠 23일 개막, 프라하는 27일 오픈

[헤럴드경제=함영훈 기자] 로마제국를 계승한 신성로마제국 수도가 있던 체코에서 크리스마스는 가장 큰 명절 중 하나이다.

체코 전역에 펼쳐지는 크리스마스 마켓은 유럽을 통틀어서도 가장 아름답고 화려한 풍경으로 꼽힌다. 크리스마스를 앞둔 4주간(대림절 기간)은 크리스마스를 맞는 준비와 분위기로 전국이 들썩인다.

프라하의 승리의 성모 성당에 있는 아기예수상 방문과 성탄 자정미사, 사과를 자르거나 신발을 뒤로 던져서 점치기 등이 빼놓을 수 없는 체코의 크리스마스와 대림절의 전통 행사로 꼽힌다.

프라하 크리스마스 마켓

체코관광청은 프라하 크리스마스 마켓이 오는 27일부터 내년 1월 6일까지 열린다고 23일 밝혔다. 2021년 프라하 크리스마스 마켓은 구시가지 광장과 바츨라프 광장 등으로 프라하성을 포함한 곳곳에서 펼쳐질 예정이다.

맑은 종소리와 함께 캐롤이 울려 퍼지는 크리스마스 마켓에서는 전통 크리스마스 장식, 수공예품 가판대, 체코 전통 음식, 크리스마스 음식 등을 만날 수 있다.

프라하 크리스마스 마켓은 화려한 장식과 매력적인 배경 덕분에 더욱 매력적이다. 구시가지 광장에 약 21.5m에 달하는 거대한 크리스마스트리가 우뚝 서고 주변을 둘러싼 크리스마스 마켓에서는 스바르작(체코식 뮬드 와인)의 계피와 정향 향이 코를 찌르는 가운데 크리스마스 분위기에 한껏 젖어 들 수 있다. 달콤한 뜨르들로(일명 굴뚝빵), 뜨거운 꿀 와인과 및 육즙을 품은 햄은 크리스마스 전 기간에 프라하 전역에서 만날 수 있다.

체코사람들이 크리스마스에 먹는 가장 대표 음식은 잉어다. 채소와 향신료를 넣고 데친 고소한 잉어에 버터 향 가득한 으깬 감자를 곁들여 먹는다. 잉어가 크리스마스 식탁에 올라온 건 19세기부터이며 지금껏 체코 크리스마스의 중요한 전통으로 이어져오고 있다. 크리스마스 전, 체코 거의 모든 도시에서 잉어를 사고파는 모습들을 볼 수 있다.

잉어들은 대부분 전통 양식업 지역이자 국제 애니메이션 영화제로도 유명한 남부 트르제본에서 온 것이다. 체코 사람들은 잉어 비늘 한두 개를 떼어 지갑에 넣고 다니면 일년 내내 지갑에 돈이 떨어지지 않을 거라 믿기도 한다. 잉어요리 이전에는 ‘쿠바’라고 하는, 버섯과 보리로 만든 전통 요리를 먹곤 했다.

아기 예수의 탄생 장면을 담은 작품 베들레헴은 체코 크리스마스에서 매우 중요한 요소다. 손수 만드는 장인이 가업을 잇고 있으며 트르제슈트엔 베들레헴 박물관도 있다.

트르제베호비체 포트 오레벰의 베들레헴 또한 특별하다. 국가문화재로 지정된 유일한 베들레헴으로 100년 이상의 역사를 자랑하는 정밀기계장치 조각품이다.

유네스코 세계 문화유산 목록에 등재된 중세 마을 체스키 크룸로프에선 오는 26일부터 이듬해 1월 6일까지 펼쳐진다.

조용하고 가족 친화적 도시 체스키 크룸로프에서 38일 동안 열리는 크리스마스 마켓에서 사랑하는 사람을 위해 선물을 고르고, 스바르작이나 핫 펀치를 즐기고, 크리스마스 쿠키를 맛본다.

체코 크리스마스 마켓을 거니는 연인들.

역사 유적지 시내 중심에서 다양한 문화행사도 열린다. 음악과 춤을 통해 지역 주민들이 들려주는 성경 이야기 ‘살아있는 베들레헴’(아기 예수의 탄생 장면)을 보거나 다양한 언어로 합창하는 ‘고요한 밤 거룩한 밤’에 함께 참여한다. 정상급 체코 음악가나 지역 어린이 합창단 크리스마스 테마 콘서트도 즐긴다.

체코 제2도시 브르노 크리스마스 마켓은 오는 26일부터 12월 23일까지 열린다. 자유 광장과 양배추 시장, 모라비아 광장, 라드니카 거리에서 열리는 크리스마스 마켓은 다양한 문화 프로그램을 선보인다. 수십 명의 판매자가 만든 수공예품, 다양한 체코 전통 요리, 돼지 특선 요리, 핫 펀치, 꿀 와인 및 기타 크리스마스 선물을 만날 수 있다.

지난 19일 시작해, 12월23일까지 열리는 올로모우츠 크리스마스 마켓은 대림절 첫 주일을 앞둔 21일 일요일 호르니 광장에서 불을 밝히며 본격적인 분위기를 연출한다. 크리스마스 마켓 기간 동안 공연, 콘서트, 수공예품 판매, 전통 음식 판매가 진행된다. 행사는 크리스마스 자정 미사로 마무리한다.

라거 맥주의 원산지로 유명한 플젠 크리스마스 마켓은 23일 시작돼 12월 23일까지 한 달간 성 바르톨로메오 대성당 인근 장터에서 진행된다.

플젠의 광장에선 크리스마스 전통적인 의미를 되새기는 가운데 스바르작, 뜨르들로, 진저브레드의 향기로 넘쳐난다. 수공예품을 구경하며 크리스마스 선물을 구입하는 등 쇼핑을 즐길 수도 있다. 이중 나무로 만든 성탄 장면과 아기 예수 탄생 장면이 인기품목이다.

abc@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