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현대엔지니어링, 세계 최대 LNG 터미널 준공
쿠웨이트 알주르 LNG 프로젝트

현대엔지니어링·현대건설·한국가스공사는 세계 최대 규모의 LNG(액화천연가스) 터미널을 짓는 ‘쿠웨이트 알주르 LNG 수입 터미널 프로젝트’(사진)를 성공적으로 마무리했다고 17일 밝혔다.

알주르 LNG 수입 터미널은 지난 7월 21만㎥ 규모의 LNG를 실은 시초 LNG선이 해상 부두에 입항해 하역을 개시한 이후 가스 재기화시설과 LNG저장탱크의 시운전을 마치고 본격적인 상업 운전을 시작했다.

현대엔지니어링은 지난 2016년 3월 현대건설, 한국가스공사와 컨소시엄을 꾸려 쿠웨이트 국영석유회사(KIPIC)로부터 알주르 LNG 수입 터미널 프로젝트를 수주했다. 총 29억3200만달러 규모로 쿠웨이트 수도 쿠웨이트시티에서 남쪽으로 90㎞ 떨어진 알주르 지역에 하루 13만㎥의 가스를 처리할 수 있는 재가스화 시설과 22만5000㎥ 규모의 LNG 저장탱크 8기를 건설하는 프로젝트다.

현대엔지니어링은 재가스화 플랜트 등 육상 공사와 해상 접안부두 상부 공사, LNG 송출설비 등 핵심 플랜트 설비 공사를 담당했고 현대건설은 초대형 LNG 저장 탱크 8기와 매립, 접안시설 하부 공사를 수행했다. 한국가스공사는 시운전과 LNG 터미널 운전 교육을 맡았다.

현대엔지니어링은 프로젝트의 총괄 지휘자로서 컨소시엄사간 시공 간섭을 최소화하기 위해 사업 초기 시공단계에서 발생할 수 있는 간섭요소를 사전에 분석하고 컨소시엄 각 사의 마일스톤(단계별 기술료 지급)을 고려한 통합 공정을 수립·관리해 원활한 공사 진행이 이뤄질 수 있도록 했다. 김은희 기자

ehkim@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