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매타버스 탄 이재명…선거철 민심 버스, 역대 성적표는?[정치쫌!]
이재명 “국민 지적 겸허히 받아들여…목소리 들을 것”
전국 민생 행보로 각종 논란 뒤집을 반전 기회 노림수
과거 與野 모두 정치적 분수령 때마다 ‘민생 버스’ 활용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가 지난 12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매타버스(매주 타는 민생버스) 출발 국민보고회에서 출발을 앞두고 인사하고 있다. [연합]

[헤럴드경제=유오상 기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가 대선후보 확정 후 첫 전국 순회에 나선다. ‘매주 타는 민생 버스(매타버스)’라는 이름을 앞세워 바닥 민심 확보에 나선 이 후보는 대선 최대 격전지로 예상되는 부울경(부산ᆞ울산ᆞ경남)을 첫 행선지로 삼았다. 대장동 개발의혹 등을 둘러싼 여야 공방 속에서 현장 행보로 반전의 기회를 만들겠다는 복안으로 풀이된다.

13일 민주당에 따르면 이 후보는 전날 울산을 시작으로 오는 14일까지 매타버스를 타고 부울경 지역 민생 행보를 이어간다. 전날 울산 중앙전통시장과 청년 간담회에 이어 부산에서 시민과의 만남, 영화 ‘1984 최동원’ 시사회 등의 일정을 소화한 이 후보는 부산과 울산에서도 2030 표심을 잡기 위한 현지 일정을 이어간다.

이 후보는 전날 매타버스 출발 국민보고회에서 “지금까지 우리 민주당이 국민들의 의사를 존중해 국민 주권의 원리를 정치 현장에서 실천하려고 나름 노력했지만, 매우 부족했다는 국민 지적에 대해 겸허하게 받아들인다”라며 “우리가 가끔 착각하는 것이 '정치인들이 국민을 지도한다, 이끌어간다'고 생각하지만, 실제로 정치는 국민이 하는 것이고 정치인들은 국민들의 뜻을 정말 잘 수용해서 국민을 대신해서 권한을 행사하고 예산을 집행해야 한다”고 했다.

이어 “지금 저희가 지방으로 지역으로 경청 투어를 떠나는 것도 결국 정말 소외되고 같은 대한민국에 살면서도 지방이라는 이유로 차별 받고 기회를 더 많이 잃고 있는 국민 목소리 듣고자 하는 것”이라며 “우리 사회 각 부분, 분야에 빠짐없이 의견을 듣고 빠지는 지역 없이 다 방문해서 지역 주민들의 의견을 들어볼 생각”이라고 강조했다.

이 후보는 최근 대장동 개발사업 관련 논란 등으로 인해 상대인 윤석열 국민의힘 후보와 비교해 주요 여론조사에서 상대적 열세를 보이고 있는 상황이다. 민주당은 이번 ‘매타버스’를 통해 이 후보가 직접 현장을 돌며 지역 민심을 확보하는 등 대선을 앞두고 여론 반전을 기대하는 상황이다.

한 민주당 관계자는 “이 후보가 후보 확정 이후 첫 지역 순회에 나섰다. 현장 목소리를 듣고 반영하면 지역 민심도 빠르게 반응할 것이라 기대하고 있다”라며 “특히 격전지이자 민심의 바로미터인 부울경을 먼저 찾아 주도권을 잡을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실제로 버스를 이용한 전국 순회는 여야를 가리지 않고 ‘선거철 단골’로 쓰이는 카드다. 민주당은 선거 때마다 대규모 유세버스를 동원해왔다. 지난 총선 당시에는 비례정당인 더불어시민당과 함께 ‘쌍둥이 버스’를 운영해 유세에 나서기도 했다. 지난 2016년 총선 때에도 민주당은 전국 버스투어 행사인 ‘더불어 콘서트’를 진행하며 대규모 인파를 모으는 등 이른바 ‘버스 흥행’에 성공했다.

대선주자들도 버스를 주요 선거운동 수단으로 활용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새정치민주연합 대표였던 지난 2015년 부산 출마를 고민하며 부산의 도시관광버스인 ‘만디버스’를 타며 현장 민심을 청취했다. 이낙연 전 대표 역시 지난 총선에서 시내버스를 이용하며 현장에서 만난 시민들과 만나 대화하며 현장 행보를 이어갔다.

야권 역시 ‘민생 버스’와 인연이 깊다. 국민의힘인 자유한국당은 지난 2017년 대선을 앞두고 탄핵정국 돌파를 위해 ‘책임과 미래 국민 속으로’라는 이름으로 전국 반성투어에 나섰다. 당시 인명진 비대위원장과 당 소속 국회의원들이 버스를 타고 전국을 돌며 당의 쇄신 방향에 대해 국민들께 직접 설명했다.

과거 손학규 바른미래당 대표는 ‘푸드트럭’을 앞세워 정치적 승부수를 던지기도 했다. 지난 2019년 국회 논의가 지지부진했던 ‘연동형 비례대표제’ 도입을 촉구하며 푸드트럭 전국 순회에 나섰던 손 전 대표는 직접 거리 홍보전에 나서며 거대 양당을 동시에 압박했고, 같은 해 12월 연동형 비례대표제는 결국 국회 본회의를 통과했다.

osyoo@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