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 여성 갱년기 증상완화 ‘프로바이오틱스’…국가R&D 우수성과 선정
- 식품硏 김윤태 박사, 프로바이오틱스 상용화 성공
한국식품연구원 연구진들의 관련 연구 모습.[헤럴드경제DB]

[헤럴드경제=구본혁 기자] 한국식품연구원은 2021년 국가연구개발 우수성과 100선에 김윤태 박사팀이 개발한 프로바이오틱스를 활용한 여성갱년기 증상 완화 연구가 선정됐다고 4일 밝혔다.

국가 연구개발우수성과 100선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과학기술기획평가원이 국가 발전을 견인해 온 과학기술의 역할에 대해 국민들의 이해와 관심을 제고하고 과학기술인들의 자긍심을 고취하고자 2006년부터 매년 선정해 오고 있다.

최근 갱년기 여성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이를 해결할 수 있는 건강기능식품에 대한 관심도 증가하고 있다.

연구팀은 갱년기와 연관 미생물 균종을 분리해 골밀도 증가, 통증 민감도 완화, 우울증 유사 행동 개선 효과 등 갱년기 증상완화 효능 등을 동물실험으로 확인했다. 이후 기능성 및 안전성에 대한 인체적용시험을 진행해 갱년기 쿠퍼만 지수와 삶의 질 척도 등에서 개선효능을 증명했다.

연구팀은 국내 최초 갱년기 증상 완화 프로바이오틱스 개별인정과 신기술인정을 획득하고 분리된 미생물 균종을 YT1, YT2로 명명했다. YT1은 의약품 및 건강기능식품 제조업체 휴온스에 기술이전돼 상용화 제품으로 출시돼 올해 약 300억의 매출을 달성 중이다. YT2는 현재 국내 기업에 기술이전 완료 및 상용화 개발 중에 있다.

백형희 한국식품연구원장은 “이번 연구는 장내미생물 분석을 통한 기능성 소재 원천기술 개발은 물론 갱년기 여성을 위한 최초의 유산균 원료로써 국가 차원의 경쟁력 확보로 의의가 있다”면서 “향후 마이크로바이옴 분석 기반으로 우울증, 비만, 골다공증, 이질통 등을 완화 할 수 있는 갱년기 질환 치료제 개발에 기여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nbgkoo@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