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국감도 끝났는데…野, '대장동 특검' 불씨 이어갈 수 있을까 [정치쫌!]
국민의힘, 한주새 '대장동게이트 TF'→'특위' 격상
민주당에 특검 논의 위한 원포인트 회동 제안도

[헤럴드경제=문재연 기자] 경기도 성남 대장동 개발 특혜의혹이 불거진 지 1달이 넘었지만, 여전히 대선판을 뒤흔들고 있다. 국민의힘 지도부는 대장동 의혹을 둘러싼 국민들의 관심을 모으기 위해 대장동 TF를 공식기구로 격상시키는 한편, 국민의힘 대선주자들도 특검 도입에 재차 목소리를 높였다.

국민의힘 이준석 대표가 29일 오후 울산시 남구 일대에서 '대장동 게이트 특검 촉구' 도보 1인 시위를 하고 있다. [연합]

국민의힘 대선주자인 윤석열 전 검찰총장은 30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국민이 의심을 거두지 않는 한, 대선이 끝날 때까지 이 후보는 대장동을 떠날 수 없다. 방법이 하나 있기는 하다. 특검에 동의하고 수사를 받으시면 된다"고 밝혔다. 윤 전 총장은 이 후보에게 대장동 의혹에 대한 책임이 있다며 '음식점 허가총량제'는 대장동 의혹을 덮기 위한 꼼수에 불과하다고 지적했다.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는 전날 울산에서 대장동 게이트 특검을 촉구하며 1인 도보시위를 이어갔다. 이 대표는 "나오는 의혹들이 갈수록 구체화되고, 녹취록 증언도 계속 쌓이고 있지만 수사 진척은 그에 미치지 못하는 상황"이라며 특검을 촉구했다. 그는 전날 울산시당 간담회에서도 "(문재인 대통령이) 이 후보를 만나 이런저런 덕담하는 상황에서 어떤 수사기관이 수사하려고 들려들겠나"며 "대선을 앞두고 정의를 바로 세우기 위해서는 특검으로 진상을 규명하는 길밖에 없다"고 강조했다.

김기현 원내대표는 대장동 의혹을 둘러싼 특검 도입 여부를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일대일 공개토론을 벌이는 '원포인트 토론'을 제안하기도 했다. 앞서 국민의힘 지도부는 '대장동 게이트 진상규명 태스크포스(TF)'를 확대·개편해 당 공식기구인 '국민검증특별위원회'로 격상해 출범시켰다.

국민의힘 김기현 국민의힘 원내대표. [연합]

대장동 특혜의혹은 지난 28일 황무성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사장이 자신에게 사퇴를 종용한 유한기 전 개발사업본부장과의 대화 녹취록을 공개하면서 새 국면을 맞이했다. 해당 대화가 오간 날은 대장동 개발 사업자 선정을 보름 정도 남긴 시점으로, 화천대유자산관리(화천대유)가 설립된 날이다. 검찰 안팎에서는 황 전 사장의 퇴임 경위에 따라 사표 강요에 관여한 인물에게는 직권남용권리행사의 혐의를 적용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또, 황 전 사장이 사퇴를 강요받게 된 배경에 따라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사장과 그 윗선에 배임 혐의를 적용할 수 있다는 관측도 나온다. 야권은 이 후보가 당시 성남시장이었던 만큼 배임 혐의에서 자유롭지 못하다고 보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후보가 29일 경기도 성남 수정구 신흥동 성남 제1공단 근린공원 조성공사 현장을 둘러보며 참석한 의원들과 대화하고 있다. [연합]

대장동 의혹이 새 국면을 맞이하자 이 후보는 부동산 공약을 제 1호 대선공약으로 내거는 등 정면돌파를 시도했다. 이 후보는 전날 대장동 근처 성남 수정구 신흥동 성남 제1공단 근린공원 조성공사 현장을 방문해 "고위공직자들은 필수 부동산 외에는 주식처럼 백지신탁제도를 도입해 다 팔든지, 아니면 위탁해 강제매각하든지 하는 제도를 만들겠다"고 밝혔다.

여권 지도부는 야권의 특검 및 토론 제안을 거부하며 국면전환을 노리는 모습이다. 신현영 더불어민주당 원내대변인은 전날 오후 김기현 원내대표를 향해 "무의미한 토론 제안 이전에 민생부터 생각하길 바란다"고 했다.

그는 "이미 피로감이 쌓일 대로 쌓인 특검이란 단어는 이제 멈춰야 한다"며 "오히려 지금까지 밝혀진 화천대유 관련 '돈 받은자'들에 대해, 그리고 '고발사주' 의혹에 대해 국민 앞에 무릎 꿇고 소명하는 것이 제1야당으로서의 도리"라고 촉구했다.

munjae@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