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한전, 세계 최고 초고압 직류송전 케이블 시험장 준공…수출경쟁력 확보
전북 고창전력시험센터… 인증 기간, 최소 6개월 이상 단축
정승일 한국전력 사장이 27일 전북 고창전력시험센터에서 진행된 세계 최고 전압의 초고압직류송전(HVDC) 케이블 시험장 준공식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한국전력 제공]

[헤럴드경제=배문숙 기자]한국전력(사장 정승일)은 27일 전북 고창전력시험센터에 세계 최고 전압의 초고압직류송전(HVDC) 케이블 시험장을 준공했다고 밝혔다.

이 시험장에선 세계 최고 전압인 ±800kV급 HVDC 케이블의 동작·성능·규격 등을 국제 표준에 맞춰 시험할 수 있으며 2개의 HVDC 케이블 동시 시험도 가능하다. HVDC는 기존 교류송전보다 장거리 송전에 유리하고 손실이 적어 차세대 기술로 주목받고 있으며, 전 세계적으로 HVDC 케이블 수요는 매년 늘어나는 상황이다.

글로벌 수요 증가 속에 관련 사업을 확대하고 해외 시장 진출을 추진하려면 신제품 및 신기술 실증시험이 가능한 HDVC 시험장이 필요하다. 한전은 이번 시험장 준공으로 현재 개발 중인 HVDC 케이블 실증시험을 국내에서 손쉽게 시행할 수 있게 됐다고 설명했다. 특히 기존 유럽 인증기관에서 국제공인인증시험을 진행할 때보다 인증 기간이 최소 6개월 이상 단축되고 시험 비용도 줄어드는 효과가 기대된다고 한전은 전했다.

한전은 이 시험장을 통해 HVDC 케이블 실증시험을 완료한 뒤 2023년 1.2GW 전북 서남권 해상풍력과 2024년 1.5GW 신안해상풍력 등 대규모 사업에 사용할 예정이다. 또 이 시험장을 국내 케이블 제작사의 세계 시장 진출을 위한 전초 기지로도 활용할 계획이다.

정승일 한전 사장은 “세계 최고 수준의 HVDC 케이블 실증시험장으로 전력계통의 미래를 대비하고 국내 케이블 제작사의 국제 경쟁력을 높일 것”이라며 “특히 ‘2050 탄소 중립’을위한 재생에너지 확대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강조했다.

oskymoon@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