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與 광주지역 의원 “국가장·국립묘지 반대”...정치권 엇갈린 평가 [노태우 1932~2021]
與 “내란 목적 살인 등 역사적 책임
사죄 거부한 전두환과는 다른 행보”
野 “남북기본합의서·북방정책 성과”
김부겸 국무총리가 27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을지 국무회의 겸 제46회 국무회의에서 지난 26일 별세한 노태우 전 대통령 추모 묵념을 하고 있다(위쪽). 박철언 전 의원이 27일 노태우 전 대통령 빈소가 차려진 서울대병원 장례식장에 도착하고 있다. [연합]

여야 정치권은 지난 26일 고(故) 노태우 전 대통령의 별세 소식이 전해지자 일제히 애도의 목소리를 내놨다. 다만, 노 전 대통령의 생전 행보에 대해서는 엇갈린 평가를 내놨다. 더불어민주당은 “역사의 죄인”이라며 엄정한 평가에 무게를 실었으며, 국민의힘은 ‘서거’라는 표현을 쓰며 남북한 동시 유엔 가입, 북방 외교 등 성과에 방점을 찍었다.

송영길 민주당 대표는 27일 국회서 열린 당 최고위원 회의에서 “어제 대한민국 현대사의 영욕이 점철됐던 인물 중 하나인 노태우 전 대통령이 유명을 달리했다. 명복을 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노 전 대통령은) 공과를 그래도 볼 수 있는 분 아닌가 생각한다”며 “내란 목적 살인, 12·12 군사쿠데타, 5·18에 대한 법적, 역사적 책임을 면할 수 없는 존재”라고 했다.

다만, “당시 발포 명령을 주도했으며 지금도 죄를 반성하지 않고 사자를 명예훼손할 뿐만 아니라 북한군 개입설을 퍼뜨리는 전두환씨에 비해 노 전 대통령은 6·29 선언으로 직선제 개헌의 국민 요구를 수용했다”며 “남북 기본합의서, 한반도 비핵화 선언, 토지 공개념 도입을 비롯한 여러가지 의미있는 성과도 있었다”고 평가했다.

이용빈 민주당 대변인 역시 전날 서면 브리핑에서 “노 전 대통령은 12·12 군사쿠데타의 주역이자 5.18 광주민주화운동 강제 진압에 가담한 역사의 죄인”이라면서도 “그의 마지막은 여전히 역사적 심판을 부정하며 사죄와 추징금 환수를 거부한 전두환 씨의 행보와 다르다”고 했다.

민주당 광주 지역 의원들은 “노태우씨의 국가장 예우와 국립묘지 안장을 반대한다”는 입장문을 냈다. 조오섭(광주 북구갑) 의원과 윤영덕(광주 동남갑) 의원은 노 전 대통령에 대해 “반란수괴, 내란수괴, 내란목적 살인, 뇌물수수 등의 혐의로 대법원에서 징역 17년형을 받은 중대 범죄자”라고 규정했다. 정의당 역시 “80년 오월의 진실을 밝히지 않고 진정 어린 참회도 없이 생을 마감한 고인에게 안타깝고 무거운 마음을 지울 수 없다”고 비판했다.

반면, 국민의힘은 조심스러운 모습을 보이면서도 노 전 대통령의 정책적 성과를 강조했다.

김기현 원내대표는 이날 KBS라디오 ‘최경영의 최강시사’에서 노 전 대통령에 대해 “공도 있고 과도 있지만 사람마다 다 의견이 다르지 않겠나”며 “전두환 정권 같은 경우에는 명확하게 쿠데타로 집권했던 군사정권이라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고, 노태우 정권의 경우에는 국민들이 선거에서 뽑은 것이기 때문에 군사정권이라고 하기는 어려울 것”이라고 했다.

허은아 수석대변인은 전날 논평을 통해 “고인은 후보 시절인 1987년 6·29 선언을 통해 직선제 개헌 요구를 받아들였고, 직선제 하에서 대통령에 선출됐다”며 “재임 당시에는 남북한 동시 유엔 가입, 남북기본합의서 채택, 북방외교 등의 성과도 거뒀다”는 점을 먼저 짚었다.

국민의힘 대선주자들도 일제히 고인의 성과를 기렸다. 윤석열 전 검찰총장은 전날 국립현충원 참배를 마치고 기자들과 만나 “재직 중 북방정책이라든가, 냉전이 끝나갈 무렵 우리나라 외교의 지평을 열어주신 것은 의미 있는 성과였다”고 했다. 홍준표 의원도 자신의 페이스북에서 “노 전 대통령 시절 가장 잘한 정책은 북방정책과 범죄와의 전쟁이었다”고 평가했다.

이날 오전 10시부터 공식 조문이 시작된 노 전 대통령 빈소에는 여야 정치인들의 발길도 이어졌다. 송영길 대표와 이재명 민주당 대선후보는 이날 오후에,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와 김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과 오후 각각 빈소 방문 일정을 잡았다. 야권 대선주자들도 지방 합동 토론회를 마치고 빈소를 찾는다. 정윤희 기자

yuni@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