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바이든 행정부, 다 깎아도 기후변화 예산 최소 582조원 유지”
[EPA]

[헤럴드경제=홍성원 기자]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추진하는 2조달러 규모의 사회적 지출 어젠다 가운데 기후변화 부문은 대부분 해결됐고, 금액으론 최소 5000억달러(약 582조원)에 이른다고 백악관이 의원들에게 밝히고 있다고 인터넷 매체 악시오스가 소식통을 인용해 26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애초 3조5000억달러였던 사회적 지출 법안은 2조달러로 규모가 줄었지만 기후변화 관련 예산은 최초 제안된 6000억달러와 크게 다르지 않다는 평가다. 5000억~5500억달러 수준의 기후 변화 예산이 유지되면 전체 사회적 지출안에서 가장 큰 부문이 된다.

악시오스는 상원에서 기후 변화 관련 논의에 참여하는 핵심 진보성향의 브라이언 샤츠 의원이 법안은 최소 5000억달러의 소요 예산을 담을 거라고 말했다고 전했다.

그는 “모든 게 크게 축소되고 있지만, 이건(기후) 아니다”라며 “사실상 인류 역사상 가장 큰 기후 법안이 될 것이다. 최소 5000억달러다. 제26차 유엔기후변화협약 당사국 총회(COP26)에서 말할 아주 좋은 스토리”라고 말했다.

COP26은 스코틀랜드 글래스고에서 다음달 1~2일 열리고 바이든 대통령이 참석한다.

COP26은 바이든 대통령과 민주당 지도부가 이번주 사회적 지출 법안 전체 틀에 대한 합의를 추진하는 데 큰 동기를 부여한다는 분석이다.

바이든 대통령이 빈 손으로 COP26에 간다면 각 국 정상이 참석하는 글로벌 기후변화 회담에서 신뢰가 떨어질 수 있다는 것이다.

기후 변화와 관련해 협상을 통해 해결해야 할 지점은 청정에너지 프로그램 법안(CEPP)이다. 현재 40% 가량인 미국 내 청정에너지 비중을 2030년까지 80%로 올리겠다는 내용이다. 1500억달러를 어떻게 배분할지가 관건이다. ‘민주당 내 야당’으로 통하는 조 맨친 상원의원의 반대에 부딪혀 있다.

론 와이든 상원 재정위원회 위원장은 “그 돈을 에너지 전달과 저장 등에 사용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악시오스는 협상엔 산업 부문 탈탄소화 지원을 위한 새로운 보조금 지급, 청정 에너지와 에너지 효율성을 높이기 위한 농촌 협동조합에 대한 보조금 확대 등이 포함되는 것으로 알려졌다고 전했다.

hongi@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